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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서원교육과 과거 - 한국국학진흥원 전통생활사총서 23
저자 김자운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4-12-02
정가 16,000원
ISBN 9791166843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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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11

1. 조선 서원의 탄생 19

2. 서원관의 변화: ‘과업지소(科業之所’에서 ‘도학지소(道學之所’로 27
과거 공부의 명소가 된 16세기 소수서원과 주세붕의 서원관 29
조선 서원의 강학 이념을 확립한 이황의 서원관 33

3. 유학의 교육 원리가 철저히 구현된 서원의 교육 공간 39
서원은 왜 경치 좋은 곳에 있을까? 41
서원의 공간 구성에 반영된 교육 원리 47

4. ‘관계의 교육학’을 실현하기 위한 서원의 공부법 63
몸과 마음의 소통을 위한 공부법 65
지식 전수와 의례의 통합 69
‘호혜적 관계’를 위한 공부법 74

5. 서원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교육 활동과 유생들의 하루 일과 85
서원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교육 활동 87
‘거재’의 절차와 유생의 하루 일과 90
‘거접’의 절차와 유생의 하루 일과 99

6. ‘과업’과 ‘도학’의 조화를 위해 고군분투했던 소수서원 107
16세기 소수서원의 특권적 지위와 교육의 관학적 성격 112
17세기 과업에 대한 비판과 ‘파격’ 논쟁 120
18세기 도학서원으로의 정착과 교육 과정의 변화 128
19세기, 시험을 통해 시험의 폐해를 가르치다 146

7. 학규에서는 과업을 금했으나 현실에서는 병행한 석실서원의 일화 155
과업을 엄격히 금지한 석실서원 학규와 ‘실심·체행’의 강학 이념 157
공부의 네 가지 등급과 ‘유학의 적’으로 규정된 ‘과업’ 174
어느 해 과거시험이 있던 날, 석실서원에 홀로 남겨진 스승 김창협 181

나오는 말 193
참고문헌 198

※ 전통생활사총서
한국 전통시대의 다양한 역사적 현장과 인물 속에 숨어 있는 사례들을 하나하나 발굴하여 재구성해 소개한다. 당시 사람들의 일상 속을 세밀하게 파악하여 그간 덜 알려져 있거나 알려지지 않았던 다양한 소재를 대중에게 흥미롭게 전달한다. 특히 중앙정부 중심의 자료가 아닌 민간에서 생산한 기록물을 통해 내용을 재현하는 만큼 각 지역의 살아 있는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매년 해당 분야 전문가를 집필자로 선정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원고의 완성도를 높였다. 본 총서를 통해 생활사, 미시사, 신문화사의 붐이 다시 일어나길 기대한다.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여전히 ‘학업 성취’라는 편협한 기준만 강조하는 만연한 사회적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 한국 사회, 특히 학부모들은 학생들을 21세기에 대비시키기 위해 전인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막연히 인식하면서도, 실제로는 전인교육보다 학업성취와 입시경쟁, 직업적 성공을 과도하게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전세계의 ‘학교 변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세계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혁신학교는 ‘극심한 학업 경쟁과 전인교육이라는 목표 사이에서 긴장을 다루는 학교’로 표현되기도 한다.
전통시대 서원에도 물론 ‘과업과 도학’ 사이의 긴장이 있었다. 그러나 차이점은, 서원에는 그 긴장과 욕망을 조절할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었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우리는 과업과 도학, 지식과 덕성 사이의 조화와 통일을 추구했던 서원의 인문정신이 교육 환경 및 교육 체제와 매우 유기적으로 통합되었던 역사적 경험을 다시금 되새길 필요가 있다.

※ 조선 사람들은 과연 어떻게 살았을까? 우리에게 ‘조선’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은 보통 양반이나 선비의 모습이다. 그러나 조선에는 양반과 선비뿐만 아니라 상인이나 농민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살았다. 그러니까 조선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양반들의 삶뿐만 아니라, 상인과 농민들의 삶도 함께 바라봐야만 한다. 또 양반들의 삶 역시도, 중앙정치에서의 활동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