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지평 - 나남신서 1835
저자 이준웅, 백혜진, 정성은
출판사 나남출판
출판일 2024-10-15
정가 35,000원
ISBN 9788930041805
수량

개정판 머리말 5
초판 머리말 8

1장 소통학에서 이론의 발전: 이론의 덕성과 연구의 기여 이준웅 19
1. 소통학에서 이론의 역할 20
2. 좋은 이론이란 어떤 특성을 갖는가? 37
3. 한국 소통 연구의 소통학에 대한 기여 45

2장 소통학 연구의 설계, 측정, 그리고 분석기법 백영민 57
1.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58
2. 측정치 사이의 관계추정 77
3. 소통학 연구방법 전망 91

3장 대인 소통 김대중·심재웅 101
1. 대인 소통의 정의 103
2. 대인 소통 연구의 역사 104
3. 대인 소통 관련 이론 107
4. 대인 소통의 적용 맥락 124
5. 국내 연구 동향 130
6. 결론 133

4장 소집단 소통 강경원 139
1. 소집단 소통이란 무엇인가? 140
2. 소집단 소통 연구의 기원과 역사 141
3. 소집단 주요 관점과 이론 144
4. 소집단 소통 연구방법 155
5. 소집단 소통의 다양한 적용 가능성 157
6. 소집단 소통과 학계 상황 161
7. 마치며 163

5장 조직 소통 이선경·박종민 169
1. 조직 소통 분야의 기원과 배경 170
2. 조직 소통 연구의 다양한 패러다임 172
3. 조직 소통 연구의 주요 이론과 경향 소개 175
4. 한국 언론학계의 조직 소통 연구 경향 199
5. 맺으면서 202

6장 뉴스 생산과 메시지 임종섭·이정훈 211
1. 뉴스 생산의 개념 213
2. 뉴스 생산의 사회학적 접근 215
3. 뉴스 생산의 정치 소통 접근 216
4. 뉴스 생산의 문화연구적 접근 218
5. 뉴스 생산의 언어 분석학적 접근 219
6. 뉴스 생산의 역사학적 접근 221
7. 뉴스 생산 관련 이론 222
8. 저널리즘의 새로운 지평: 인공지능 기반 저널리즘 226
9. 결론 233

7장 대중매체 효과 안도현 241
1. 매체 이용과 효과의 논리 구조 244
2. 매체 효과 이론 247
3. 떠오르는 매체 효

소통학의 분야별 대표 이론, 연구결과를 망라하다
소통학의 각 분야를 연구해 온 저자들은 대인 소통, 조직 소통, 뉴스 생산, 대중매체나 광고 등 여러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며, 그 분야를 대표하는 주요 학파, 이론, 그리고 연구결과를 망라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의 목적과 범위, 주요 개념 및 이론의 표기 등 사안을 놓고 활발하게 토론했으며 주요 개념을 우리말로 적극적으로 번역해서 옮기는 등 실체적인 개선을 이루기도 했다. 저자들은 이번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나눈 토론의 경험이 계속 확장하고 공유되고 성숙해서 한국 소통학의 개념에 대한 학술적 토론의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초판을 계승하되 새로운 관점을 담은 개정
10년 가까이 지나 출간되는 개정판인 만큼, 새로운 내용을 반영하는 과정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초판을 보완하는 정도로 개선한 장도 있지만 보완을 넘어 전면 개정하거나 아예 새롭게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가능하면 초판에 참여한 저자들에 더해 새로운 저자를 초청해서 그와 쌍을 이루어 초판 개정의 범위와 깊이를 상의하도록 요청했다. 2015년 초판의 기획의도를 계승하되 새롭게 참여한 젊은 저자의 관점과 식견을 담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