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소년을 위한 제주 기담 : 기이한 인물 열전 - 쉬는시간 청소년 신화인문학 시리즈 1
저자 김진철
출판사 쉬는시간
출판일 2024-11-22
정가 16,000원
ISBN 9791198890528
수량

1. 수맥을 끊고 다닌 법사
2. 삼별초 최후의 장수
3. 한눈에 병을 고친 명의
4. 땅의 기운을 읽는 풍수사
5. 날개 달린 장사
6. 배고픈 장사들
7. 오누이의 힘 대결
8. 힘을 숨긴 여성 장사들
9. 강렬한 눈빛의 소유자
10. 기지발랄 재담꾼
11. 사랑을 위한 처절한 복수
12. 뻔뻔한 거짓말쟁이
작가의 말
참고 문헌


쉬는시간 청소년 신화인문학 시리즈 1
김진철 『청소년을 위한 제주 기담』 출간

“날개 달린 아기 장수는 왜 사람들의 미움을 받았을까?”
“나무에서 떡이 열린다는 새빨간 거짓말에도 넘어간 사람들이 정말 있었을까?”

인간과 자연이 서로에게 의지하며 조화를 이루는
‘제주 전설’을 탐험해 봐요!

쉬는시간 ‘청소년 신화인문학 시리즈’ 첫 번째 작품으로 『청소년을 위한 제주 기담』이 출간되었다. 『청소년을 위한 제주 기담』은 제주도에 전해 내려오는 다양한 전설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낸 책이다.
신성한 존재의 내력을 풀어내는 신화와 더불어 지명이나 인물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하는 전설은 인간이 살아온 세계를 이야기로 설명한다는 점에서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 제주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제주 사람들의 오래된 삶의 기억을 품고 있다. 삼별초와 같은 역사의 경험, 생명수인 용천수에 대한 지혜, 특별한 능력을 보여 준 인물들의 활약상 등의 이야기는 시간이 제주 땅에 새긴 또 다른 지문(指紋이다. 제주 사람들의 희로애락 깃든 전설을 통해 독자들은 제주 고유의 문화와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고종달, 김통정, 진좌수, 범천총, 매고 등 제주에 얽힌 여러 기이한 인물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고종달은 수맥을 끊기 위해 진나라에서 파견된 인물로, 제주 전역을 돌아다니며 신비한 물과 땅의 기운을 제압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한라산의 수호신이 나타나 그를 방해하기도 하며, 제주 각지에 전해 오는 물 관련 전설들이 펼쳐진다. 이어지는 김통정 이야기에서는 삼별초가 제주에서 마지막 저항을 펼치는 과정을 담고 있다. 김통정은 날개 달린 장수로 묘사되며, 비극적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명의(名醫 진좌수의 전설은 그가 어릴 적 여우 구슬을 삼키고 난 후 기이한 능력을 얻게 되었다는 것과 함께 병을 치유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신화적 상상력을 전한다. 또한 힘이 센 여성 장사들이나 죽은 남편과의 의리를 지키기 위해 처절한 복수를 감행한 매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