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기자의 사회를 고민하며
1 아직도 종군기자?
‘종군기자’와 ‘종군위안부’는 쌍둥이 노예다
기자는 주인공이 아니다
[취재노트] 현장 없는 보도전쟁
방탄조끼가 공격용 무기라고?
[취재노트] 방탄조끼, 인류의 종말을 말한다
군복은 기자가 걸칠 옷이 아니다
자기검열, 적과 동지의 경계선에서
[취재노트] 버마학생민주전선의 멍에
2 전선일기_아프가니스탄
카불 신고식
전선, 악연도 인연이런가
[취재노트] 멀고 먼 전선
바미얀전선, 혜초의 길을 따라
[취재노트] 바미얀, 애달픈 기록
판지시르의 사자
[취재노트] 마수드가 남긴 파콜
탈리반의 경고 “팔목을 잘라 버리겠다”
[취재노트] 아프가니스탄에서 두 번 죽다
3 후불, 넝마주이로 뛰어든 전쟁_예멘
유언장
[취재노트] 길바닥에서 건진 아덴행 뱃길
편도 인생, 아덴만을 넘다
[취재노트] 예멘전쟁, 세계사의 학습 현장으로
현장기자한테 중립을 지키라고?
아덴 함락 코앞까지
[취재노트] 끝나지 않은 예멘전쟁
철수, 어디로 가야 하나!
또, 외로운 불법 입국자 신세
[취재노트] 예멘전쟁이 남긴 이름들
4 전시언론통제, 언론 사각지대_아쩨
또 불법 기자 꼬리표
[취재노트] 언론 없는 전쟁
비나비라 감방 05호
[취재노트] 아쩨, 고단한 항쟁사
전선 없는 전선 기자
[취재노트] ‘애국언론’ ‘민족언론’ 유령이 날뛰다
전선의 부랑아들
애태운 밤, 떠나는 발길
[취재노트] 엉터리 기사로 저항한 기자들
5 전선 33년, 멈춰버린 시계_버마
2021년, 다시 국경으로
‘소수민족통일전선’, 그 전설을 그리워하며
동상이몽, 난파선 하나에 선장은 여럿
전선일기, 오늘이 마지막 장이기를
[취재노트] 까레니, 몽골리안의 후예?
까렌 해방구에서 이레
[취재노트] 까렌, ‘모래가 흐르는 강’에서 온 사람들
폭염, 전쟁 그리고 잔인한 오월
[취재노트] 버마식 자물통과 두 개의 열쇠
6 제2전선
9월 9일, 2001년
[취재
어디선가 총성이 울릴 때
누군가는 그 현장을 기록해야 한다
아프가니스탄 탈리반 지도부 최초 취재, 바미얀 석불 최초 항공 촬영, 북부동맹군 본부 판지시르계곡 최초 취재, 아쩨계엄군사작전을 취재한 유일한 외신 기자, 예멘 전쟁 당시 남예멘 수도 아덴으로 들어간 유일한 한국 기자, 코소보 전쟁의 유일한 한국 기자, 하마스 창설자 아흐마드 야신 단독 인터뷰, 버마 소수민족 반군 본부 최초 취재…
전선기자 정문태의 취재 이력은 ‘최초’ ‘단독’ ‘유일’이라는 문구로 가득하다. 국제 언론을 통틀어서도 가장 많은 전선을 가고 가장 많은 최고위급 정치인을 인터뷰하며, 그는 국제 언론계에서 높은 명성을 쌓았다.
그가 수많은 ‘최초’ 타이틀을 얻은 것은 남들이 잘 가지 않는, 갈 생각도 하지 않는 곳을 거침 없이 갔기 때문이기도 하다. ‘백인’ ‘기독교’ ‘서구’ 중심으로 더 많은 관심을 받는 주류 언론계의 생리를 거부하고, ‘소수, 비주류, 피해자, 방어자 쪽에서 취재한다’는 원칙을 좇아 전선을 갔다. 그의 취재 내용이 국내 주류 언론에서 많이 인용되지 않은 까닭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어디서든 총성이 울리면 희생자가 나오고 누군가는 그 현장을 보고 써야 하기에, ‘쓰레기 기자’라는 말이 횡행하는 시대에 언론이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직접 본 현장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신념이다. 이 책은 그런 신념으로 국가의 통제도 자본의 압력도 받지 않고, 오직 시민의 편에서 역사의 현장을 기록하려 한 전선기자의 고백이자 선언이다.
오래전 일기장에서 꺼내온 전선의 기억
이 책은 1990년대 초부터 2023년까지 기록된 저자의 일기와 취재일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생생한 현장성과 저자의 내밀한 감정을 전달하는 문체가 진짜 일기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책은 크게 4개 파트로 이루어졌다. 1장에선 전선기자란 어떤 것인지 그 정의와 역할, 사회적 책임을 이야기한다. 자기검열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돌파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담았다.
2~5장은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