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_인권 감수성이 넘치는 세상을 그리며……
01 장애는 비난할 거리가 아니야!
[더 궁금해요 인권] 장애인 차별이란? | 장애인을 낮추는 표현을 올바르게 바꾸어 보자!
02 외모로만 판단하지 말자!
[더 궁금해요 인권] 겉모습보다 생명을 구하는 일이 더 중요해! | 외모를 칭찬하는 게 왜 나빠?
03 내 인권은 국가가 지켜요!
[더 궁금해요 인권] 이태원 참사에서는 안전권을 보장받지 못했어! | 생명권이란 무엇일까?
04 세상의 모든 사람이 평등하면 좋겠어!
[더 궁금해요 인권] 독일로 보내진 한국의 광부와 간호사는 어떻게 지냈을까? | 한국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05 누구나 노인이 돼!
[더 궁금해요 인권] 노인 인권이란? | 사회적 약자란 무엇일까?
06 약자에게 날씨는 더 가혹해!
[더 궁금해요 인권] 기후 위기와 인권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 환경권이란 무엇일까?
07 힘 없는 아이들에게 강제 노동은 이제 그만!
[더 궁금해요 인권] 아동의 권리에 대하여 | <유엔 아동 권리 협약>이란?
08 푹 쉬어야 일도 잘할 수 있어!
[더 궁금해요 인권] 휴식권이란? | 학생에게도 휴식권이 필요해!
09 당연하지 않았던 그녀들의 권리
[더 궁금해요 인권] 여성 참정권의 역사 | 한국의 유리 천장
10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는 어린이야!
[더 궁금해요 인권] 내전이란? | 왜 어린이가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일까?
11 피부색은 차별의 이유가 될 수 없어!
[더 궁금해요 인권] 로자 파크스와 몽고메리 버스 거부 투쟁 | 살구색 크레파스의 비밀을 아니?
12 맞아도 되는 사람은 없어!
[더 궁금해요 인권] 학생의 인권이 먼저일까? 선생님의 교권이 먼저일까? | 아동 최선의 이익 원칙
13 모두에게는 교육받을 권리가 있어!
[더 궁금해요 인권] 교육권이란? | 한국에 서진 학교가 세워지기 위하여
참고 자료
교과 연계
“선생님, 왜 인권을 배워야 하나요?”
“우리가 알아야 할 권리들엔 무엇이 있나요?”
“와~ 그림 속에는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숨어 있네요.”
국가 인권 위원회 박민경 선생님과 함께
미술관으로 떠나는 인권 수업
고흐, 모네, 제리코, 사전트, 김홍도…
유명 화가의 작품 속에서 발견한 인권 이야기
문재인, 조효제, 은유, 김태권이 추천한 최고의 인권 교양서
《사람이 사는 미술관》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새롭게 탄생하다!
가장 말조심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정치인들이 장애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반복해서 이슈가 끊이지 않는 요즘이다. 또한 어린이를 비하하는 ‘급식충’ ‘잼민이’, 노인을 비하하는 ‘틀딱’ ‘할매미’, 여성들을 비하하는 ‘김치녀’ ‘된장녀’, 남성들을 비하하는 ‘한남’ ‘김치남’ 등등 온갖 혐오 용어들이 마구잡이로 생겨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예 아이들 입장을 막는 ‘노키즈 존’, 노인의 입장을 막는 ‘노 시니어 존’ 등 계층을 가르고 상대에 대한 불쾌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공간마저도 공유하지 않겠다는 차별 방침이 당연시되고 있다. 어쩌다 우리 사회는 서로에 대한 이해보다는 혐오가 더 많아졌을까? 서로를 향해 날을 세우기보다는 따뜻하게 바라보며 함께 갈 수는 없는 걸까? 어린이를 위한 인권 안내서 《사람이 사는 미술관》은 이런 이유로 시작되었다.
세계의 명화 속에서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인권 이야기들을 찾아내 쉽게 알려 주며 문재인(제19대 대통령, 은유(르포 작가, 조효제(한국 인권 학회장, 김태권(작가 등 여러 인사들의 추천을 받았던 《사람이 사는 미술관》이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국가 인권 위원회에서 오랫동안 일한 인권 전문가가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기본 권리들만 엄선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어린이를 위한 첫 번째 인권 안내서로 안성맞춤인 이 책은, 흥미진진한 세계의 명화를 보면서 그 속에 담긴 인권의 개념을 발견하고 함께 생각해 볼 거리를 안내한다. 고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