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K의 문화 지형과 한류 담론의 확장
1. 양자역학의 원리로 들여다본 한류
2. 탈중심적 글로벌 문화 흐름, 한류
3. K-콘텐츠, 세계향(世界向의 한국성(韓國性
4. 케이팝과 K-드라마의 장르화
5. K-콘텍스트, 향유자 중심의 맥락적 한류
6. K-컬처, 한류의 글로벌 문화 실천
2장 말레이시아 한류를 통한 제유적 상상력
1. 왜 말레이시아인가
2. 말레이시아 사례로 보는 한류의 다성성
3. 담론의 전환: 침략 담론에서 벤치마크 모델로
4. OTT가 한류 팬들의 문화 실천을 거들었다
5. 말레이시아 사례로 보는 한류 변증법
3장 새로운 한류 정경
1. 왜 ‘지금’ 한류인가
2. 한류의 생성적 특질
3. 팝 한류 정경
4. 코스모폴리탄 한류 정경
5. 취향 중심 한류 정경
K의 지형 확장, K-콘텐츠에서 K-콘텍스트, K-컬처로!
끊임없이 진화하는 한류의 새로운 정경을 포착하다
이 책의 저자 배기형은 한류의 성장을 이끈 창작자이자 방송영상 분야의 국제 교류를 담당한 현장 전문가로서 30여 년간 한류 흐름의 한가운데서 활약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오랜 기간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유동하는 한류의 정경을 포착하고, 지속 가능한 한류를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저자는 이제 한류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세계 문화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었다고 파악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류라는 새로운 글로벌 문화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저자는 그동안의 한류 담론이 생산자 위주의 시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한류를 제대로 논의하기 위해서는 향유자 관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한류의 진정한 주인이라 할 수 있는 향유자의 시선에서 한류의 풍경을 그려냄으로써 한류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저자의 신선한 문제의식과 관점 덕분에 독자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우선 저자는 한류의 새로운 지평을 보여준다. 1990년대 말 K-드라마를 시작으로 움트기 시작한 한류는 이제 K-콘텐츠에서 K-콘텍스트로 전환하고 있다. K-콘텐츠가 드라마, 음악, 영화, 등 문화 상품을 중심으로 한 현상이라면, K-콘텍스트는 한국 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사회적 의미에 주목한다. 전 세계 한류 팬들은 이제 단순히 K-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한국인의 정서와 사회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아이돌의 열정적인 자기 계발을 보면서 삶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한다.
K-콘텐츠에서 K-콘텍스트로의 확장은 한류가 문화산업을 넘어 한국어 학습 열풍, 한국 기업문화 연구, 한국의 경제 발전 모델 탐구 등으로 이어진다는 의미이다. K-콘텐츠와 K-콘텍스트가 유기적으로 연계되면서 K-컬처로 진화한다. K-컬처는 한류 팬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