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정복지의 이해
제1절. 교정복지의 이해 14
1. 교정복지의 의의 14
2. 교정복지 대상자 14
3. 교정복지 종사자 15
4. 교정조직의 이해 19
제2절. 수용자 범죄원인 모델 23
1. 생물학적 원인 23
2. 심리학적 원인 24
3. 사회학적 원인 27
제3절. 형사사법제도의 이해 30
1. 형사사법제도의 발전 30
2. 우리나라 형사사법 체계와 형벌 31
제4절. 교정시설의 교정복지 실제 37
1. 수용자의 처우원리 37
2. 범죄인 처우의 유형과 종류 39
3. 모든 수용자에게 적용되는 공통처우 40
4. 수용자별 처우 43
5. 수용의 종료와 사회복귀 준비 46
6. 수용자의 법적지위와 권리구제 48
제5절. 수용자 교육과 교화프로그램 52
1. 교육프로그램 52
2. 교화프로그램 56
제6절. 교정복지의 새로운 동향 66
1. 미국의 리엔트리(Re-entry 전략 66
2. 회복적 사법의 교정단계 도입 72
3. 유엔의 최근 교정 전략 73
참고 문헌 75
제2장 교정복지와 사례관리
제1절. 교정복지의 개념 78
1. 교정복지의 정의 78
2. 교정복지에 사례관리의 적용 79
제2절. 사례관리의 이론적 배경 82
1. 사례관리의 정의 82
2. 사례관리 등장 배경 84
3. 사례관리의 이론적 관점 86
4. 사례관리의 주요 구성요소 87
5. 사례관리의 기능 및 기본 원칙 88
제3절. 사례관리의 실천 및 예시 89
1. 사례관리 모델 89
2. 사례관리 실천 과정 95
3. 실천과정 예시 100
제4절. 소년원 청소년 부모-자녀 사례관리 실천사례 107
1. 프로그램 개요 107
2. 각종 기록양식 108
제5절. 소년원생의 TSL부모-자녀 공동개입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120
1. 양적 분석 : 자기통제력 120
2. 질적 분석 :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부정적 정서 해소 121
참고 문헌 124
제3장 소년보호기관의 교정복지
제1절. 소년사법
시설 내 처우 및 소년보호 나아가 보호관찰영역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별 처우를 복지적 차원에서 재해석!
교정단계에 있는 이들에게 어떻게 교정복지를 실현해 갈 것인가에 대한 안내서로서의 역할!
각 분야별 이론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저자들의 명쾌한 해석과 정리로 교정복지에 대한 필수 안내서이자 교정복지학 발전의 초석!
그들을 고독 속에 빠뜨려야 할 방법을 진지하게 생각할 때가 되었습니다.
범죄로 보는 행위 속에서 그들을 단독으로 배치하면 그들은 그것을 싫어하는 법을 배울 테고, 그들의 영혼이 아직 사회의 나쁜 것들에 대해 물들지 ...
시설 내 처우 및 소년보호 나아가 보호관찰영역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별 처우를 복지적 차원에서 재해석!
교정단계에 있는 이들에게 어떻게 교정복지를 실현해 갈 것인가에 대한 안내서로서의 역할!
각 분야별 이론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저자들의 명쾌한 해석과 정리로 교정복지에 대한 필수 안내서이자 교정복지학 발전의 초석!
그들을 고독 속에 빠뜨려야 할 방법을 진지하게 생각할 때가 되었습니다.
범죄로 보는 행위 속에서 그들을 단독으로 배치하면 그들은 그것을 싫어하는 법을 배울 테고, 그들의 영혼이 아직 사회의 나쁜 것들에 대해 물들지 않았음을 느낄 때까지 완전한 고독은 양심의 가책을 습격할 것입니다.
고독은 게으름을 근면하게, 또 고독은 희망하는 종교를 얻게 해주며, 진짜 후회와 참회를 통해 자신의 오류에 대해 깨달음을 주는 유일한 방법은 고독뿐입니다.
- 벤자민
국내 최초로 대학에 교정학과가 개설된 것은 1987년 경기대학교이다. 그 후 얼추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또한 학부교육과정의 성과를 토대로 2000년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에 교정학 석·박사 과정이 개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동국대학교, 백석대학교 등에 교정(보호학과가 신설되고 있는 것은 교정학문의 발전을 위한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정업무의 중요성에 비추어보면 그 발전 속도가 매우 더디다는 안타까운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