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돈의 모든 것 - 십대톡톡 6
저자 김성호
출판사 천개의바람
출판일 2024-11-22
정가 13,000원
ISBN 9791165735821
수량
-1장 비트코인은 화폐가 될 수 있을까?
글로벌 금융 위기/ 탈중앙화란 무엇일까?/ 《조선왕조실록》과 블록체인/ 비트코인과 스타벅스 커피/ 돈의 조건/ [톡톡 플러스] 돈으로 사용된 담배
-2장 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욕망의 이중적 일치/ 돈은 딱딱해야지!/ 처음으로 지폐를 사용한 중국/ 금 보관증과 은행권/ 금 본위제/ 은행권은 나만 발행한다/ 금 본위제는 너무 힘들어/ 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신용카드의 등장/ 연방준비제도 뒤에는 거대 유대인 세력이 있다고?/ [톡톡 플러스] 물에 뜨는 동전
-3장 물가는 왜 오르기만 하는 걸까?
짜장면과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 범인은 돈/ 현대판 오병이어의 기적, 신용 창조/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좋아해/ [톡톡 플러스] 석유로 부자가 된 베네수엘라의 몰락
-4장 미국은 빚이 많아도 괜찮을까?
돈은 새끼를 낳지 못한다/ 위선적인 재량 예금/ 채권과 주식은 어떻게 다를까?/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채권의 근본, 국채/ 국채도 빚일 뿐이다/ 미국은 빚이 많아도 괜찮을까?/ 부채 한도/ [톡톡 플러스] 포그롬과 러일전쟁
-5장 내가 번 돈을 남을 위해 써야 할까?
쿠즈네츠 가설/ 소득 불평등을 측정하는 지니 계수/ 부의 불평등, 부의 대물림/ 부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기본소득제 논란/ 나누는 것이 정의다/ [톡톡 플러스] 내게 희생을 강요하지 마!
딱딱한 경제 개념이 아닌 ‘돈’의 진짜 속성을 이해해서, ‘돈’이 주도하는 변화를 유연하게 맞을 수 있다.
미국 대선 이후, 일부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내리며 주식 시장이 요동치는 한편, 달라질 세계 경제 판도를 놓고 전문가들이 바쁘게 분석을 쏟아내고 있다. 이미 ‘미국 달러’가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상황이니 미국의 정세가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을 걱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달러는 언제부터 기축통화가 되었을까?
비트코인은 세상에 나온 지 불과 12년 만에 시가 총액 1조 달러를 달성하며 숱한 세계적 기업들을 발아래 두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비트코인은 화폐가 아닌 가상자산이지만, 언젠가 비트코인이 우리나라의 법정화폐가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누가 왜 만들었을까? 어떻게 비트코인이 세계 경제를 휘어잡을 수 있었을까?
오늘날 경제, 사회, 정치, 문화 전반에서 ‘돈’은 주인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정작 돈이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학교 경제 수업에서는 돈의 진짜 속성을 알려주지 않는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이 돈의 진짜 속성을 이해하고 돈이 주도하는 변화를 유연하게 맞을 수 있을 것이다.

절대로 안전하다고 믿었던 은행들의 파산, 그 부실한 은행을 살리겠다며 돈을 펑펑 찍어 내는 정부, 이를 곱지 않은 눈으로 보던 이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돈’과 그 ‘돈’을 만들고 공급하는 중앙정부와 은행이라는 시스템을 깊이 불신하게 되었어요. 프로그래머 사토시 나카모토도 그런 사람 중 한 명이었어요. 2008년 10월 31일 핼러윈 축제가 한창이던 날, 사토시 나카모토는 기묘한 백서 한 편을 인터넷에 업로드했어요. 9페이지, 2736개 단어로 된 이 짧은 백서의 제목은 ‘비트코인, 개인 간 전자 현금 시스템’이었어요.
- 《돈의 모든 것》 중에서

주식, 빚, 신용카드, 외환 위기, 환율 등 일상에서 궁금했던 경제 현상을 다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2008년 외환 위기 이후로 시장 경제가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