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들어가면서
Part 1 Z세대(Generation Z 이해하기
Part 2 Z세대 트렌드 특성
이미지와 디지털 영상과 함께하는 세대
갓생 인간
소비세대
나만의 루틴
자기 다움
Part 3 2025년 Z세대 특징과 다리놓기
Fun과 의미 찾기
MBTI를 넘어 샤머니즘 신비주의를 추구
불안과 걱정이 많은 세대
변화하는 직업관과 돈(Money을 추구
공공성을 강조하는 세대
Part 4 Z세대 향한 조사방법 및 응답자 특성
1. 질문 구성 및 설계
2. 조사 결과
1.1. 1 가장 큰 고민이 뭐니
1.2. 2 가장 큰 ‘흥’미가 뭐니
1.3. 3 한국교회를 얼마나 신뢰하니
1.4. 4 개신교인 Z세대를 대상으로 4가지를 물었더니
1.5. 5 비개신교 Z세대를 대상으로 2가지를 물었더니
Part 5 Z세대를 향한 한국교회의 돌봄과 선교적 비전
교회의 신뢰성 회복
진정한 공동체와 사랑의 환대
꼰대문화를 소통의 문화로
공적 영역을 회복하는 교회
온라인(on-line 영역을 확장하여 올라인(All-Line 나아가라
필요중심적인 전도
미 주
《2025 Z세대 트렌드와 한국교회》에서는 한국교회가 Z세대를 향한 대안으로 일곱가지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첫째는 교회의 신뢰성 회복이다. “교회가 교회됨”을 위한 본질 회복을 세상을 향한 교회, 다음세대를 고민하는 교회, 흩어지는 교회를 강조한다.
둘째는 진정한 공동체와 사랑의 환대이다. 불안한 세대를 살아가는 Z세대에게 진정한 복음의 공동체와 소그룹이 요청된다. 개인적인 경향이 강한 Z세대가 진정한 공동체와 소그룹을 갈망한다. 그들을 위해서 사랑의 환대가 필요하다. 미래의 불안, 취업과 입시로 힘들어하는 그들에게 작은 환대가 그들을 바꾼다.
셋째는 꼰대문화를 소통문화로 체질과 시스템을 바꾸어라. 교회의 전통적인 리더십으로 권위적이고 획일적, 관료적인 시스템 아래 운영해 왔다. Z세대가 중요한 교회 의제와 어젠다의 결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문화이다. 사실 교회하면 “꼰대 문화”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Z세대는 “다양성, 개방성과 연결”의 중심으로 소통하는 문화 속에서 자라왔다. 권위적인 태도와 분위기를 거부한다. Z세대는 누구든지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그들을 위한 소통의 리더십과 문화로 바꾸어야 한다.
넷째는 공적영역을 회복하는 교회이다. Z세대는 교회의 공공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회와 크리스천이 적극적으로 사회를 향한 공적인 책임을 갖기를 원한다. 교회는 공적인 영역을 위해서 구체적인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만들어 가기 위한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다섯째는 온라인(On-line영역을 확장하여 올라인(All-Line으로 나아가라.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세대이다.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활용하고, 그것들 안에서 소통하며 관계하는 문화 속에서 살아왔다. Z세대를 위하여 온라인 사역(on-line을 확장하여 올라인(All Line 사역으로 나아가라.
여섯째는 필요중심적인 전도이다. Z세대의 다리놓기는 “한 사람의 삶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다.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