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단원 구성
1과 열심히 배우면서 일하고 있어요
2과 테니스 칠 줄 알아요?
3과 어디에서 만날까?
4과 필요한 물건은 같이 사러 가자
5과 뉴욕에 가 본 적이 있어요?
6과 입어 봐도 되지요?
7과 본선에서 상을 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함께 이야기해요 1
8과 한국어로 할 수 있는 즐거운 활동들을 찾아보는 게 어때?
9과 면을 살짝 볶으면 훨씬 더 맛있거든
10과 사람마다 다르지만 친해지기 전까지는 반말을 잘 안 해요
11과 배우들이 연기를 정말 잘한다고 해요
12과 양치질을 못 할 정도로 손목이 아파
13과 생활비가 많이 절약되더라고요
14과 한국으로 여행을 한번 가 보지 그래요?
함께 이야기해요 2
모범 답안
듣기 지문
문법 설명
어휘 색인
표현 색인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교재는 해외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초점을 맞춘 ‘한국어’ 교재로 2016년에 개발된 『세종한국어 회화』 교재의 개정판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를 발간하면서 『세종한국어 회화』 교재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교원,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세종학당 파견 교원, 현지 교원, 운영 교원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여 『세종한국어 회화』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에 한국어 교재에서 주목하고 있는 ‘성 영향 평가 항목’에 맞추어 성 역할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제거하고 성별 대표성의 불균형을 없애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삽화나 사진이 제시하는 바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나 지시문이 복잡한 것은 명료화, 단순화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복수 표준어는 한국인이 많이 사용하는 어휘로 대체하였고, 출판 이후 변화된 한국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시의 적절성과 교육 현장에서의 실제 활용성을 제고하도록 하였습니다.
집필 방향
본 교재는 세종학당의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추어 한국어 학습자가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습니다.
본 교재는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및 ‘세종학당 표준 교육 모형’에 의거하여 개발되었으며 기존 세종학당 표준 교재인 『세종 한국어』의 5, 6, 7, 8권의 도달 목표를 기준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3』은 『세종한국어』 5, 6권,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4』는 『세종한국어』 7, 8권의 도달 목표에 준합니다.
본 교재는 ‘세종학당 표준 교육 모형’ 중 45시간 모형을 기준으로 말하기와 듣기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세종학당 표준 교육 모형’ 중 45시간 모형은 말하기와 듣기에 집중하는 ‘축약형’ 모형으로 본 교재 또한 말하기와 듣기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