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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인공지능 윤리규범학 -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HK+ 인공지능인문학 학술총서 1
저자 김형주,허유선,김중권,심지원,엄주희,이연희
출판사 태학사
출판일 2024-05-31
정가 23,000원
ISBN 9791168102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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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인공지능 윤리, 그리고 데모크리토스의 망치

1장 ‘상식’의 윤리와 ‘윤리학’의 윤리
1. 윤리학이란?
2. 윤리에 대한 오해와 윤리학의 답변
(1 윤리는 우연의 산물이다?
(2 윤리는 늘 상대적이다?
(3 윤리는 강제적이고 금욕적이다?
(4 윤리는 불이익을 가져다준다?

2장 인공지능 윤리와 기술의 긴장 관계
1. 기술과 윤리 논쟁 사이에 ‘숨어 있는’ 기업
2.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서 ‘소비’되는 인공지능 윤리
3. 질문의 전환: ‘윤리는 기술 발달을 저해하는가?’에서 ‘도대체 왜 윤리는 기술의 발달을 저해하려고 하는가?’로
4. 윤리가 소외된 기술의 모습
5. 개발자나 기술만을 탓할 수 없는 이유

3장 인공지능 윤리의 정체
1. 인공지능 윤리는 누가 지키는 걸까?
(1 인공지능 윤리, 그 주체에 대한 혼란: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들
(2 인공지능 기술의 특성: 인공지능의 자율성 문제
(3 인공지능 윤리 논의의 전개: 인공지능에 대한 우려에서 인간의 윤리로
2. 인간은 인공지능이 벌인 일을 다 책임질 수 있을까?
(1 누군가의 책임을 말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2 인공지능을 시스템으로 이해할 때 인간의 책임
(3 인공지능 기술, 책임자는 따로 있는가?

4장 인공지능 윤리의 핵심 가치·개념 분석
1. 인공지능 윤리 원칙 현황 개괄
2. 인공지능 윤리의 핵심 원칙 및 가치
(1 연구 방법과 범위
(2 인간 가치
(3 프라이버시
(4 안전
(5 투명성과 설명 가능성
(6 공정성
(7 책무성
3. 현실에서 복합적으로 드러나는 인공지능 윤리: 핀테크의 경우
4. 인공지능 윤리 원칙 및 권고: 국내외 주요 사례
(1 국외 주요 사례
(2 국내 주요 사례
5. 생성형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윤리
(1 생성형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2 생성형 인공지능의 윤리, 새로운 문제인가?
(3 생성 AI의 윤리적 문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기

5장 인공지능 윤리론: 비판적으로 읽기
1.
인공지능인문학 학술총서,
포스트인문학 시대 학제 간 융합으로 인공지능인문학의 ‘지도’를 최초로 제시하다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소장 이찬규에서 기획, 연구, 집필하여 태학사에서 출간한 ‘인공지능인문학 학술총서’(전5권는 인공지능에 대한 모든 인문학적 접근을 망라하고 있다. 인문콘텐츠연구소는 인문사회과학의 관점에서 ‘포스트휴먼 시대 인문학의 가치 고양을 위한 인공지능인문학 구축’이라는 어젠다 아래 연구소 구성원들의 역량을 총집결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다채롭고 광범위한 학제적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는데, 지난 7년간의 연구 성과가 이 총서로 결실 맺은 것이다.

인공지능은 하나의 유행으로 치부될 수 없는 ‘시대적 현상’이다. 이 총서는 개별적ㆍ시의적 주제에 초점을 맞춰 출간되는 기존의 단기적 성과물들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인공지능이라는 포괄적 단일 주제에 관해 장기적으로 진행된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인공지능인문학’이라는 하나의 학제를 구성하고자 한 시도의 일환이다. 총서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여러 현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상 속 인문학의 정체성과 의미를 다시금 진지하게 묻는다. 인공지능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인문학 자체의 위상과 역할을 재고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기존의 개별적 연구를 뛰어넘어 ‘인문학으로서 인공지능 연구의 새로운 모델과 사례를 만들어 내는 것’, 이것이 본 총서의 기획 의도라 할 수 있다.

디지털인문학, 환경인문학 등 지금은 포스트인문학(posthumanities 시대이다. 인문학의 지평 자체가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인문학이라는 시대적 변화는 인문학이 재편되는 방향과 의의, 특징 등을 한눈에 톺아볼 수 있는 지도를 요구하는데, 이 총서는 국내 자생적 역량으로, 그리고 학제 간 융합으로 인공지능인문학이라는 ‘지도’를 최초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다른 연구들과 차별화된다.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에서는 인공지능인문학의 전반적 영역을 분류하고, 각각의 학문적 목적, 다루는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