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너와 나의 대화 : 상호문화 실천 - 사회통합 총서 18 (양장
저자 김영순, 임재해, 최병두, 박충구, 장성민, 홍은영, 김진희, 오정미, 김진선, 황해영, 장현정, 김도경, 문희진
출판사 북코리아
출판일 2024-09-25
정가 28,000원
ISBN 9791194299059
수량
서문: 상호문화 실천을 위한 너와 나의 대화

1부 상호문화 실천의 철학적 이념

1장. 공존의 생태학적 인식과 인간 다양성 소통
1. 공존을 위한 원심력적 탈중심주의 세계관
2. 특이점시대 신인류의 출현과 알고리즘 공동체
3. 포스트휴머니즘 시대 인간의 비약과 비극 상황
4. 인간종 다양성 사회의 상생과 인문학적 성숙
5. 인간 공동체를 넘어선 인간종 ‘공다체’ 인식
6. 생태학적 변혁과 상생으로 가는 소통의 전망
7. 양방향 소통의 합일 기능과 탈중심주의 가치

2장. 공존인간학을 위한 타자와 상호주관성의 역동
1. 공존인간학을 위한 전제
2. 타자에 관한 오디세이
3. 타자를 대하는 윤리
4. 공감적 경험과 상호문화 실천
5. 상호문화 실천: 환대와 대화

3장. 다문화사회의 윤리적 개념들
1. 다문화사회로의 전환과 윤리적 논의
2. 다문화사회에서 관용과 인정
3. 세계시민주의와 환대
4. 지구 지방적 시민성과 다규모의 정치
5. 다문화사회 공간을 위해

4장. 다문화사회 상호문화 실천의 개념과 영역
1. 상호문화 실천 이론의 필요성
2. 초점집단 토론방법(FGD
3. 상호문화 실천에 대한 이론적 탐색
4. 상호문화 실천 이론의 의의

2부 상호문화 실천의 이론적 토대

5장. 다문화사회와 상호문화 감수성
1. 베넷의 상호문화 감수성 발달 모형(DMIS
2. 해머의 상호문화 발달 척도(IDI
3. IDI 한국어 버전
4. 첸과 스타로스타의 상호문화 감수성 척도(ISS
5. ISS 한국어 버전
6. 한국인의 상호문화 감수성
7. 상호문화 감수성 연구의 전망

6장. 다문화사회와 상호문화 역량
1. 상호문화교육의 출현 배경
2. 상호문화 역량의 정의
3. 상호문화 역량의 차별성
4. 상호문화 역량 연구
5. 상호문화 역량 증진을 위한 새로운 방향성 모색

7장. 상호문화주의와 이주교육학
1. 타자와 타문화 이해?
2. 학교의 차별과 타자화의 문제: 이주교육학의 관점

상호문화 실천을 위한 너와 나의 대화

‘나’ 없다는 것은 ‘너’가 없다는 것이다. 너도 나이고, 나도 너이기에 ‘나’도 없고 ‘너’도 없다. ‘나’ 없다는 것은 ‘나’ 아닌 것이 없으므로 우리 모두가 ‘나’라는 말이다. 따라서 ‘나뿐’이라는 것은 ‘나’ 아닌 모두가 ‘너’인 반면, ‘나 없는’ 세계는 모두가 ‘나’여서 너도 없고 나도 없는 ‘우리’의 세계를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낱낱의 나로서 ‘소아’가 아니라 낱낱이 모여서 이루는 공동체가 하나의 진정한 나로서 큰 나, 곧 ‘대아’라고 하는 것이다. 우리 세계에서 가장 큰 대아는 지구촌이다. 여기에 이르면 지구도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다. 실제로 가이아 이론을 수립한 제임스 러브록은 지구 자체를 생명체로 포착할 뿐 아니라, 지구 위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를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공동생명체로 규정한다. 결국 생태계가 문제인 것은 인간들이 제멋대로 군림하며 무리를 저질러서 지구촌이 몸살을 앓고 있는 까닭이다. 지구촌의 몸살을 자신의 아픔으로 느낄 때 비로소 대아를 자각하는 깨달은 인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그동안 살아온 방식이나 상투적 생각 탓에 대아를 자각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