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序文
この本の使い方
韓國語の槪要
1. 韓國語の文章構造
2. 動詞ㆍ形容詞の活用
3. 文の接續
4. 文章の種類
5. 尊敬表現
準備しましょう
01 이다 (~だ, ~である
02 있다 (ある, いる
03 數
04 日にちと曜日
05 時間
Unit 1. 時制
01 現在時制 A/V-(스ㅂ니다
02 現在時制 A/V-아/어요
03 過去時制 A/V-았/었어요
04 未來時制 V-(으ㄹ 거예요 ①
05 進行時制 V-고 있다 ①
06 過去完了時制 A/V-았/었었어요
Unit 2. 否定表現
01 語彙否定
02 안 A/V-아/어요 (A/V-지 않아요
03 못 V-아/어요 (V-지 못해요
Unit 3. 助詞
01 N이/가
02 N은/는
03 N을/를
04 N와/과, N(이랑, N하고
05 N의
06 N에 ①
07 N에 ②
08 N에서
09 N에서 N까지, N부터 N까지
10 N에게/한테
11 N도
12 N만
13 N밖에
14 N(으로
15 N(이나 ①
16 N(이나 ②
17 N쯤
18 N처럼, N같이
19 N보다
20 N마다
Unit 4. 羅列と對照
01 A/V-고
02 V-거나
03 A/V-지만
04 A/V-(으ㄴ/는데 ①
Unit 5. 時間を表す表現
01 N 전에, V-기 전에
02 N 후에, V-(으ㄴ 후에
03 V-고 나서
04 V-아/어서 ①
05 N 때, A/V-(으ㄹ 때
06 V-(으면서
07 N 중, V-는 중
08 V-자마자
09 N 동안, V-는 동안
10 V-(으ㄴ 지
Unit 6. 能力と可能
01 V-(으ㄹ 수 있다/없다
02 V-(으ㄹ 줄 알다/모르다
Unit 7. 命令と義務, 許可と禁止
01 V-(으세요
02 V-지 마세요
03 A/V-아/어야 되다/하다
04 A/V-아/어도 되다
05 A/V-(으면 안 되다
06 A/V-지 않아도 되다 (안 A/V-아/어도 되다
Unit 8. 願望表現
01 V-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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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특징
이 책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제 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한국어 강사 세 명의 교육 노하우와 체계적인 문법 정리가 집약된 교재이다. 기존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통합 교재와는 달리 한국어 문법만을 대상으로 삼아 일본인들이 문법 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한국어 문법을 어려워했던 학생들이 좀 더 쉽게 한국어 문법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대화와 재미있는 삽화를 실어 구성하였다. 또한, 학생들 못지않게 한국어 문법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한국어 교사들이 국내외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범용 교재이다.
? 한국의 대학 기관과 학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재의 1~2급에 나오는 문법들을 정리하여 초급 한국어 문법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 의미나 쓰임, 또는 형태가 비슷한 문법을 서로 비교해 놓아 학생들이 혼동하는 문법 항목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의미가 비슷한 문법 항목을 정리하는 동시에 한 가지 상황에 대한 다양한 표현도 연습할 수 있게 하였다.
? 학습한 문법을 생생한 실용 문장으로 복습하게 하였다. 문법을 위한 형식적인 문장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생활 밀착형 대화문을 통해 좀 더 친밀한 한국어 학습을 돕고 있다. 이를 통해 문법의 나열식 습득을 넘는 통합적인 문법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QR 코드를 통해 대화와 예문 내용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청취 가능하다.
? ‘문법적인 주의’를 요하는 부분을 첨가하여 학생들이 보다 한국어를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고, 다양한 유형의 연습 문제가 그림과 함께 제시됨으로써 지루할 수도 있는 문법 공부에
흥미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