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제주 4·3, 여순 10·19의 기억을 위한 연대
저자 국립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
출판사 선인
출판일 2024-09-30
정가 30,000원
ISBN 9791160689143
수량
발간사
서문: 연대와 기억으로 보는 제주 4·3과 여순 10·19 | 강성호

1부 4·3, 10·19의 배경과 전개 과정

1장 제주 4·3사건의 진압 과정과 선무공작의 전개 양상 | 임송자
1. 머리말
2. 제주4·3 발발 후 군경의 대응과 선무공작
3. 정부수립 이후의 진압작전과 선무공작
4. 맺음말

2장 여순 10·19 이전 순천, 여수의 도시 변화 특징: 일제강점기 토지 이용을 중심으로 | 우승완
1. 머리말
2. 조선 후기 전통 성곽 도시 순천, 여수
3. 토지 이용 변화
4. 시기별 변화의 특징

3장 미군정기 경제상황과 여순사건의 사회경제적 배경: 순천지역을 중심으로 | 박광명
1. 머리말
2. 미군정의 경제상황과 경제통제
3. 미곡수집정책에 대한 대중 인식과 전남지역의 미곡수집 상황
4. 여순사건의 대중 참여와 성격: 순천지역
5. 맺음말

2부 4·3, 10·19의 표상

4장 4·3의 표상과 기억: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중심으로 | 김창후
1. 머리말
2. 제주4·3특별법 제정
3. 4·3위원회 구성
4. 4·3기획단의 진상조사 활동
5. 진상조사보고서 확정과 대통령 사과
6. 진상조사보고서 왜곡사건
7. 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 발의(마무리를 대신하여

5장 여순 10·19 사건과 시(詩적 형상화: 김영랑과 조기천을 중심으로 | 강진구
1. ‘박가 가족묘’와 반공주의
2. ‘여순 10·19 사건’의 재현과 반공체제
3. 김영랑과 조기천 시(詩에 재현된 여순 10·19 사건
4. 맺음말

6장 고등학교 『국사』의 여순사건 서술 변천 과정 | 유상수
1. 머리말
2. 여순사건 서술의 등장(제2차 교육과정기
3. 국정교과서 편찬과 반공주의의 강화(3차 교육과정기~5차 교육과정
4. 반란에서 사건으로(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5. 맺음말

3부 4·3, 10·19의 기억과 과제

7장 근대국가 기원 담론으로 본 제주4·3과 여수순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