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을 정제하면, 결국 하나다.
인간의 마음은 언제 움직이는가?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능력은 무엇이며,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좋은 기획은 곧 탁월한 기획자의 존재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탁월한 기획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능력은 무엇일까? 그리고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넘어 행동에까지 이르게 하는 기획은 어떻게 가능할까? 이 책은 기획자, 마케터, 편집자, PD, MD, 개발자, 프리랜서 등 기획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평생 품어야 할 스물아홉 가지 단어를 이야기한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트렌드를 짚어주겠다는 사람은 넘쳐난다. 하지만 저자 정은우는 인사이트는 그렇게 얻을 수 없다 강조한다. 꾸준히 일상을 엮어내는 과정이 바로 기획이고, 바로 거기서 자신만의 인사이트가 생겨난다. ‘특별한 에피소드보다 일상을 특별하게 보는 눈’을 귀하게 여기는 저자의 이야기는 그래서 더 현실적이며 실용적이다. 단순한 아이디어 중심의 해결책보다는 본질적인 문제 해결을 추구해온 저자는 기존 아카데믹한 소비자 분석 방식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의 진솔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툴을 개발하여 연간 50여 개 국내 대기업 및 각종 정부기관의 MZ소통방식 컨설팅 및 마케팅을 제안해왔다. 그가 주도한 여러 프로젝트는 MZ세대의 트렌드와 행동을 깊이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어냈다. 2022년에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마케팅대상 개인부문 ‘한국의 마케터’를 수상했다.
문제 핵심을 꿰뚫어 보는 남다른 기획력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정은우는 이 책에서 기획 현장에서 매일같이 사용하는 용어의 정확한 의미, 용법 등을 해설하고, 나의 일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 그리고 나의 일을 계속 좋아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방향에 관한 도움말을 가득 채웠다.
숨 가쁘게 경쟁하는 기획의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획자로 살아남고자 한다면,
반드시 소장해야 할 평생 단어들
“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