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무에 대한 탐구 : 불교와 비평이론 - 대원불교 학술총서 23
저자 마커스 분, 에릭 캐즈딘, 티머시 모턴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4-12-06
정가 25,000원
ISBN 9788957468579
수량
발간사·5

1. 서론 ― 9
·마커스 분, 에릭 캐즈딘, 티머시 모턴

2. 유리 집에 사는 것은
최상의 혁명적 미덕이다 ― 39
마르크스주의와 불교, 그리고 비동맹의 정치학
·마커스 분 Marcus Boon

3. 깨달음, 혁명, 치료 ― 151
프락시스의 문제와 미래의 급진적 무
·에릭 캐즈딘 Eric Cazdyn

4. 붓다공포증 ― 253
무와 물에 대한 두려움
·티머시 모턴 Timothy Morton

용어설명·371 / 찾아보기·391 / 역자 후기·399
1.
이 책은 마커스 분, 에릭 캐즈딘, 티머시 모턴이 쓴 Nothing: Three Inquiries in Buddhism(Chicago: The University Press, 2015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우리말 제목은 원문 제목과 조금 다른 <무에 대한 탐구―불교와 비평이론>으로 되어 있는데, 원문에는 없지만 역자가 책의 제목에 “비평이론”이라는 단어를 넣은 이유는, 사실 이 책은 “비평이론에서 불교의 위치”를 묻는 책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비평이론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요구된다.

이 책은 미국 시카고 대학 출판부의 유명한 트리오스(TRIOS 시리즈의 한 권으로 출판되었다. 이 시리즈는 불교를 포함하여 주로 문화이론, 비평이론, 그리고 철학을 전공한 이론가들이 우리 시대의 중요한 문제적 주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 책 또한 비평이론과 문화이론을 전공한 세 명의 저자들(모두 영문학과 비교문학, 비평이론을 전공한 연구자들이다이 불교가 오늘날의 비평이론과 문화이론, 나아가서 현실정치적 맥락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를 추적한다.

2.
이 책의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다. 즉, 동시대 비평이론은 기독교와는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지만 불교에 대해선 애초에 그러한 관계를 맺으려고 시도하지 않았으며, 불교가 오늘날의 현실적 곤경과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가능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론에서의 불교의 부재는 놀라운 일이라는 것이다. 사실 무(無, nothing는 불교의 본질적인 개념일 뿐만 아니라 헤겔과 마르크스에서부터 해체, 생태이론, 사변적 실재론에 이르기까지 현대 비평이론에서 핵심적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기하는 주된 질문은 “왜 비평이론과 문화이론에서 불교의 위치는 잘 보이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불교는 무와 공을 통해, 연기와 인연을 통해 초월성이 아니라 내재성에 대한 가장 강력한 이론적 가능성을 제공해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평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