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행복과 위로를 전하는 화가들의 인생 이야기
Chapter 1. 이중섭과 모딜리아니 : 예술과 사랑, 그리고 인생
이중섭, 강렬한 화풍을 지닌 한국의 진짜 야수파
부잣집 막내 아들과 엘리트 스승의 만남 | 해방, 전쟁, 사랑 | 기쁨과 슬픔이 격동하던 시절들 | 절망의 나날과 비참의 그늘 | 이중섭이 남긴 마지막 기록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자유분방한 보헤미안의 영원한 사랑
사경을 헤매면서 고백했던 화가의 꿈 | 파리의 ‘벌집’에서 탄생한 예술혼 | 아프리카 예술에서 탄생한 시그니처 스타일 | 딸이 태어난 행복감, 그리고 마지막이자 최초의 개인전 | 죽은 지 10년 후의 만남
Chapter 2. 박수근과 고흐 : 별과 나무로 삶의 순수함을 그리다
박수근, 인간의 선함과 진실함을 그리려 했던 예술가
어린 시절의 수근, 그리고 밀레와의 만남 | “훌륭한 화가의 아내가 되어주시지 않겠습니까?” | 눈물이 멈추지 않았던 나날들 | 멀고 멀었던 천당으로 향하는 길
빈센트 반 고흐, 실패까지 흔쾌하게 받아들인 삶의 고양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아닌, 파는 사람 | 파리에서 눈을 뜬 고흐 | 그가 귀를 잘랐던 이유 | 인생의 길에서 길을 잃다
Chapter 3. 모네와 르누아르 : 밝고 경쾌한 인생을 포착하다
클로드 모네, 과거의 저항이 만들어낸 새로운 화풍의 출발
인상주의란 무엇인가? | 학교가 싫었던 모네, 전통 화법도 싫었다 | 조롱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다 | 모네에게 검은 색은 없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행복에 집착한 예술가
“즐겁지 않다면 그릴 이유가 없는데요” | 경쾌한 남녀의 모습, 쏟아지는 색채감 | 관절염으로 붓을 잡지 못하던 시기에도
Chapter 4. 클림트와 실레 : ‘자유’와 ‘공포’라는 두 가지 이름으로
구스타프 클림트, 자신을 드러내지 않은 신비의 화가
상업적 화가로서의 성공적인 출발 | ‘빈 분리파’를 통해서 걸어나간 자신만의
책 속에서
‘사랑과 전쟁’. 이중섭과 아메데오 모딜리아니의 삶을 가장 함축하는 말일 것이다. 이중섭은 한국전쟁, 모딜리아니는 1차 세계대전의 포화 속에서 작품 활동을 했으며, 점점 격렬해지는 전쟁의 광기 속에서 각각 제주도와 프랑스의 남부 지역 니스(Nice로 피란을 가면서 작품 활동을 이어갔다. 외딴곳에서 잠시 안도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반대로 거의 트라우마에 가까운 상처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전쟁의 와중에서도 그들의 영혼을 행복하게 했던 것은 바로 사랑하는 여인과 함께하는 삶이었다. 이중섭은 일본인 화가였던 이남덕, 모딜리아니는 14살이나 어린 화가이자 연인이었던 잔 에뷔테른(Jeanne Hebuterne과 한없는 사랑에 빠졌다. 서로는 모두 한눈에 반했고, 맹렬하게 사랑했으며, 슬프고도 아련한 이별을 경험했다. 그래서 그들의 삶은 모두 사랑으로 행복했던 시절이었으며, 전쟁으로 고통스러운 시절이기도 했다. 그들의 삶이 끝나는 계기도 매우 흡사하다. 둘 다 첫 개인전을 야심 차게 준비했지만, 큰 실망과 좌절을 겪었다. 그리고 깊은 한숨은 젊은 그들의 예술혼을 영원히 꺼뜨리고 말았다.
---「Chapter 1. 이중섭과 모딜리아니 : 예술과 사랑, 그리고 인생」 중에서 (p.18
박수근과 빈센트 반 고흐, 두 사람은 모두‘서민의 평범한 삶’을 캔버스에 담았다. 아무런 이벤트도 없이 그저 열심히 노동하는 농민, 특별한 일이 없어서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가는 농촌의 모습을 담아내고자 했던 것이다. 그들이 그러한 모습에서 주목했던 점은 바로‘숭고함’이었다.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는 서민들의 모습 자체에서 지극한 숭고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둘의 이러한 작품 세계는 공통적으로 프랑스 화가 밀레(Jean-Francois Millet로부터 출발한다. 19세기 농민의 삶을 그린 사실주의 화가 밀레는 농촌과 농민의 삶을 따뜻하고 진지하게 묘사했던 작품 <이삭 줍는 여인들>과 <만종>에 오롯이 담아냈다.
---「Chapter 2. 박수근과 고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