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를 위한 최소한의 통계 읽기 :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
저자 앨버트 러더퍼드
출판사 북스힐
출판일 2024-11-15
정가 15,000원
ISBN 9791159715952
수량

1장 이 책이 필요한 이유
2장 통계 분석의 기초
3장 데이터의 수집과 해석
1. 질문의 정의
2. 데이터의 수집
3. 데이터의 정리 및 요약
4. 가설의 검증과 추론의 도출
5. 결과의 적용

4장 p-값과 베이즈 정리
5장 통계적 사고
1. 데이터의 수집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수집한 방법이 연구에서 파악하려는 내용과 일치했는가?
2. 연구 결과가 다른 연구에서 재현될 수 있을까?
3. 데이터를 고려할 때, 도출된 결론이 논리적인가?
4. 데이터는 어떻게 제시되었고, 어떤 식으로든 오해를 부를 소지가 없는가?

6장 실생활에 적용되는 통계
7장 시각적 표현: 이미지를 통해 이야기하기
8장 통계의 잘못된 해석: 다섯 가지 일반적인 함정
1. 축척의 무시
2. 잘못된 중앙의 척도를 바라보기
3. 상관관계와 인과 관계의 혼동
4. 편향을 알아보지 못함
5. 인과 관계를 거꾸로 이해하기

9장장 데이터 조작과 도표의 힘
10장 결론

마치며

참고 자료
왜 옷을 살 때마다 사이즈가 마음에 들지 않을까?
왜 여론 조사와 대선 결과가 이렇게까지 다를까?
모든 게 통계와 관련돼 있다.

통계를 근거로 제시하는 홍보는 정말로 흔하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통계가 정말로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일까? 특정 주장을 포장하기 위해 편향된 건 아닐까? 과장이나 오류가 숨어 있지는 않을까? 어떤 통계를 신뢰하고, 어떤 통계를 의심해야 할까?

늘 하던 일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생각해 하루의 계획을 세울 때도, 방대한 규모의 교통 패턴을 기반으로 짜인 노선대로 도착한 버스를 탈 때도, 청취자 성향을 고려해서 선택된 노래가 흘러나오는 라디오를 들을 때도, 수많은 사람들의 ‘평균’ 사이즈에 맞춰 제작된 기성복을 구매할 때도, 인터넷에서 광고를 접할 때도. 통계는 늘 우리 주변에 존재한다. 우리의 모든 생활이 통계로 둘러싸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그런 통계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부터 시작해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되는 통계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간단한 예시와 실생활에 바로 대입해 볼 수 있는 활용법을 통해 어려워 보이던 개념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
점점 더 중요해지는‘데이터 문해력data literacy’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 즉 데이터 문해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는 시대다. 2022년 『포브스Forbes』의 한 기사에서는 많은 경영자들이 기본적인 데이터 문해력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고 응답했다. 매일매일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정확하면서도 쓸모 있는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분류되며, 어떤 형태로 전달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과정은 통계를 이해하는 것과도 연결된다.

통계는 어떻게 산출되는지, 정보 수집 단계에서 생기기 쉬운 오류는 무엇인지, 자료를 볼 때 어느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지, 그래프를 해석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저자가 정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