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페북 스타가 된 소녀들
저자 김애라
출판사 현실문화
출판일 2024-11-20
정가 18,000원
ISBN 9788965643012
수량
프롤로그: 온라인에서 10대 여성 만나기

1부 소녀성 산업
1장 자기를 프로듀싱하는 소녀들
2장 소셜 미디어와 소통 자본주의
3장 패션 뷰티와 또래 네트워크
4장 ‘좋아요’가 돈이 되는 과정
5장 돈을 버는 사람들

2부 유능한 노동자 페북 스타
6장 일상과 감각을 판매하기: 소셜 미디어를 ‘잘하는 소녀’ 되기
7장 소녀성의 리터러시: 그냥 예쁘기만 해서는 안 돼요!
8장 미성년과 성년 그 사이에서: 디지털 노동과 ‘소녀’ 주체
9장 연결됨의 즐거움
10장 수능보다 뷰티 크리에이터!
11장 지속하기 어려운 ‘소녀성’ 커리어

에필로그
새로운 10대의 여성성 ‘소녀성’

전통적인 의미의 ‘소녀성’은 ‘미성년 여성’, ‘여학생’과 같이 기존의 10대 여성을 범주화해 왔던 연령이나 학교 교육 체계와 연동되어 있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가 출현하기 이전, 10대 여성은 ‘소비자’나 문화산업의 ‘팬’ 정도로 여겨졌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10대 여성의 일상이 완전히 바뀌면서 ‘소녀성’ 또는 ‘10대 여성성’의 동시대적 의미는 어떻게 달라진 것일까?

저자는 10대들의 새로운 여성성인 ‘소녀성’이 어떤 경로로 10대 여성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승인된 어떤 속성을 가리키게 되는지 밝혀낸다. 예컨대, ‘예쁨’, ‘스타일리시’, ‘패셔너블’ 같은 소녀성의 속성이 10대 여성 사이에서 승인되려면 반드시 또래 네트워크 내 평판 체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즉 또래 네트워크 감성에 적합한 자기 전시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10대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싶어 하는 속성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저자의 관찰에 따르면, 이 때문에 10대 여성들의 타임라인은 자신의 얼굴, 성형수술과 운동, 다이어트, 연애, 패션 스타일, 헤어스타일, 화장법, 쇼핑, 여행 등으로 채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10대 여성성의 속성들이 또래 네트워크에서 공유되는 소비 상품 정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10대 여성이 스스로 인지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소녀성’이 상품 판매 기업이나 마케팅 기업 등의 상업 주체와 긴밀하게 엮여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노동 주체라는 인식이 없이
일 잘하는 노동자 페북 스타

‘은진’은 ‘페북 스타’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루 5-7시간을, ‘경현’은 ‘자는 시간 빼고 전부’, ‘나현’과 ‘다정’은 10시간을 이용하고 있었다. 유명해지기 전부터 이미 많은 시간을 들여 패션이나 화장품에 관한 게시물을 만들어 업로드했다. 이들은 평소 학업보다는 패션 뷰티 영역에 더 많은 흥미를 가졌고, 취미로 자신의 관심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또래 네트워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