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유럽과 신학-정치적 문제
제2장 마키아벨리와 악의 번성
제3장 홉스와 새로운 정치 기술
제4장 로크, 그리고 노동과 재산
제5장 몽테스키외와 권력 분립
제6장 루소, 자유주의의 비판자
제7장 프랑스 혁명 이후의 자유주의
제8장 뱅자맹 콩스탕과 대항의 자유주의
제9장 프랑수아 기조, 통치의 자유주의
제10장 토크빌, 민주주의를 마주한 자유주의
결론
옮긴이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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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탄생과 세속화 과정에서 형성된 자유주의
자유주의 사상은 유럽과 서구 문명에서 근대 정치의 주류를 형성해 왔다. 그 탄생 배경은 종교적 권위에 있으며 종교가 정한 진리와 무관하게 개인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발전된 사상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그렇다면 개인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그리고 왜 탄생했을까? 또한 개인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근대 정치 제도를 발전시켰을까? 저자는 이 두 질문에 답하기 위해 세속화 개념을 내세운다. 일반적으로 유럽 정치사의 기원은 그리스도교에서 비롯되었으며 근대 정치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프랑스 혁명 직후 자유와 평등은 시민 생활을 구성하는 가치가 되었고, 이 새로운 정치의 원칙은, 즉 인간과 시민의 권리, 양심의 자유, 국민의 주권은 그리스도교와의 격렬한 투쟁을 통해 형성된 것이다.
자연과 법, 자유주의의 기초를 세우다
홉스는 자연이란 결코 선하지 않으며 삶은 결국 악의 결정체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연에 대한 고대 그리스적인 견해를 파괴했다. 이러한 악의 근원이 인간 본성에 의한 필연이기 때문에 은총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견해 또한 무너뜨렸다. 인간은 선에 의해 완성되거나 초월적 절대자에 의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악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권리에 의해 인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권리를 자유주의의 핵심 가치로 만든 홉스의 논의를 이어받아, 로크는 자유주의 사상을 체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연 상태의 개인에게 직접 권리를 부여하는 재산권 개념을 확립한다. 몽테스키외는 로크의 권리 개념을 뒤집어 자유를 위협하는 권력에 관심을 둠으로써 몽테스키외는 권력과 자유 사이의 갈등을 포착한다. 근대적 인간의 조건이 가진 모순성은 루소의 자유주의 비판에 의해 드러났다. 근대적 인간은 타인과 협력해야 하지만 오직 자신만 생각하기 때문에, 인간 사이의 분열이자 개인과 사회 사이의 갈등으로 불거진다.
대항이냐 통치냐, 자유주의의 변천과 민주주의의 등장
프랑스 혁명 이후의 자유주의는 메타 정치적 요소로서 사회와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