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왕립학술원 원장 루이지 페데르조니의 서언_8
파스콸레 델리야 신부의 서언_11
참고도서 약어표_38
일러두기_54
○ 『리치 원전』의 전체적인 개요
I . 전반적인 배경. 고대 중국의 종교사상 5
II. 그리스도교가 처음 전해진 것 78
III. 가톨릭 문명의 첫 번째 여명기 93
IV. 중국에서 예수회의 시작 121
V. 리치 신부를 통해 중국에 그리스도교가 최종 도입되다 148
VI. 『리치 원전』들의 발표 202
○ 『그리스도교의 중국 진출기』 서문
○ 1책 서언: 중국과 중국인
제1장 이 책을 쓰게 된 동기와 집필 방식에 대해 251
제2장 중국의 명칭, 국토의 크기와 위치에 대해 255
제3장 중국에서 생산되는 것들에 대해 271
제4장 이 땅의 예술적 메커니즘에 대해서 293
제5장 교양과목, 학문과 중국에서 주는 학위 306
제6장 중국의 정치에 대해서 333
제7장 중국의 예법과 몇 가지 의례 368
제8장 중국인의 외모, 몸단장법, 의복 갖추기와 그 외 중국의 관습 396
제9장 중국의 미신과 몇 가지 나쁜 풍속들 407
제10장 종교와 관련한 중국의 여러 종파 432
『리치 원전(Fonti Ricciane』은 순찰사 알렉산드로 발리냐노(Alessandro Valignano, 1539~1606의 마지막 명령에 따라, 마태오 리치(Matteo Ricci, 利瑪竇, 1552~1610가 사망하기 전 3년 동안(1607~1610, 중국선교를 시작한 1583년부터 일자별로 상세한 활동을 기록한 “그리스도교의 중국 진출기”다.
본서는 당시 중국 관련 정보는 물론 근대 초, 최초 서양인의 눈에 들어온 극동 아시아의 상황과 국제정세 및 동서양이 먼저 무엇을 주고받았는지 등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다. 원전에 각주를 꼼꼼하게 넣어 정리, 기록한 예수회 중국학자 델리야(Pasquale M. D’Elia S.I., 1890~1963 덕분에 책이 유럽으로 전해진 17세기 중반을 기점으로 유럽 사회의 지식층과 사회 전반에서 아시아에 관한 관심과 영향을 알 수 있다. 중국에는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 조선에는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 일본에는 화혼양재론(和魂洋才論을 불러일으키는 근거가 되었고, 서양에는 계몽주의의 시발점이 되었다. 동양에서 서양에 관한 관심은 선교사들의 서양문화 전수를 통해서지만, 서양에서 중국에 관한 관심은 이 책이 유럽에 전해지면서부터였다.
리치는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로서 ‘적응주의’ 방식에 따라 ‘문화 대화’, ‘문화 외교’를 주도함으로써, 동서양 교섭이 양쪽에서 문화창발(文化創發의 계기가 되는 데 기여했다. 다양한 문화와 문명이 다원적이고 포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지구가 족 시대에 화합과 공존을 표방한 세계시민(global citizenship의 모델이자 문화 교류의 방향을 보여 주었다. 그가 원칙으로 삼은 ‘적응주의’는 단순한 맞춤형 선교전략이 아니라, 타자를 대하는 새로운 방식이었다.
1910년 이탈리아 정부는 마태오 리치 서거 300주년을 기해, 동서양 문명의 가교가 된 ‘이탈리아의 위대한 아들’을 기억하기 위해 국가 주도로 이 책을 감수하여 발간하였다. 사업의 총책임은 예수회 소속 중국학자 델리야(Pasqu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