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문
1부 체험의 창조적 과정을 통한 자신에 대한 작업
서문
들어가는 말
1장 아마추어주의
2장 무대 예술과 무대 기교
3장 행동. ‘만약에’, ‘제시된 상황’
4장 상상력
5장 무대적 주의(注意
6장 근육 이완
7장 단위와 목표
8장 진실의 감정과 믿음
9장 정서적 기억
10장 교류
11장 적응과 기타 요소들, 배우의 특성과 능력 및 재능
12장 심리적 삶의 원동력
13장 심리적 삶의 원동력에 대한 열망의 선
14장 내적인 무대적 자감
15장 초목표. 관통 행동
16장 배우의 무대적 자감을 통한 잠재의식
부록
주석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의 현장으로 안내하다
배우의 ‘체험’에 대한 정신적, 심리적인 실제 연구
콘스탄틴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는 현대 배우 예술의 혁명가이자 연기 이론의 효시이다. 그는 배우, 연출가, 연기 교육자로 연극 예술, 특히 배우 예술의 발전에 절대적인 인물이다. 그를 거론하지 않고는 연극 예술, 배우 예술을 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연극 예술의 평생 동지인 V. I. 네미로비치-단첸코와 함께 ‘모스크바 예술 극장’을 창립하여 오늘날 전 세계의 배우 교육기관에서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을 만들어 제자들을 통해 직간접으로 전파했다. 그의 ‘시스템’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연극, 연기 예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많은 연극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전집 2권은 『자신에 대한 배우의 작업』 1부 「체험의 창조적 과정을 통한 자신에 대한 작업」으로, 그가 밝힌 것처럼 3권, 4권과 더불어 연기 예술의 안내서이다. 특히 이 책의 서문은 ‘시스템’ 전체를 조망하고, 무대 예술의 기초와 그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식을 소개하여 ‘시스템’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도 최고의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이 책은 배우의 창조 과정에 있어 ‘체험’의 중요성과 필연성에 대한 스타니슬랍스키의 실제 작업의 결과물이다. 토르초프 선생의 수업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하는 속기사 출신 학생인 나즈바노프의 글은 마치 연극 학교 수업을 보고 듣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준다. 이 책은 총 16장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예술 세계를 온전히 만나다
러시아어 원본 전집(전 8권 국내 첫 완역
20세기 연극계의 거장 K. S. 스타니슬랍스키의 전집이 국내 최초로 완역 출간된다. 스타니슬랍스키 전집(이하 ‘전집’, 전 8권은 지난 세기 초·중반 세계 각국에서 번역·출판되었지만 한국에서 러시아어 원본 전집의 완역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어판 전집은 1954~1961년 러시아 국립 출판사 예술에서 출간된 전집을 저본으로 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