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표현력 향상의 지름길!
각종 시험, 실생활, 나만의 글쓰기에 꼭 필요한 고사성어 900 완전정복!
뜻풀이, 유래, 비슷한말/참고표현, 한자 필사 노트까지
고사성어와 기초한자,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는다!
1.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상 기억법 - 연관 어휘끼리 짝지어 학습하라!
이 책 구성의 가장 큰 장점은 연관 어휘끼리 짝지어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천편일률적인 가나다순 구성이 아니라, 의미 연결을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고사성어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하나의 고사성어를 익힌 뒤 그와 비슷한 말, 또는 그와 연관된 또 다른 표현을 익히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예를 들어 ‘일석이조(一石二鳥’라는 표현을 익혔다면, 그와 비슷한 말인 ‘일거양득(一擧兩得’, 나아가 ‘일망타진(一網打盡’까지 한꺼번에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다. 그야말로 ‘고사성어 일망타진’ 학습법이라 할 만하다.
2. 생활 필수한자 600자 필사 노트 - 어휘력과 한자력을 동시에 레벨업!
생활 속에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필수한자 600자를 쉽게 쓰고 익힐 수 있도록 페이지마다 필사 노트를 배치했다. 고사성어에 등장하는 모든 한자를 다 필사할 필요는 없다. 그중에는 오늘날 거의 사용하지 않는 한자도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쉬운 한자부터 차근차근 필사하다 보면 어느새 복잡한 한자도 쉽게 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자는 무척 복잡해 보여도 구성 요소들이 비슷해서, 하루 한두 글자씩 꾸준히 필사하다 보면 다양한 한자의 생김새에 금세 익숙해질 것이다.
3. 남과 다른 ‘나만의 글쓰기 +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나침반!
다양한 고사성어를 몸에 익히면 나만의 독창적인 글쓰기 능력이 한껏 뻗어난다. 단순히 뜻만 전하는 글이 아니라, 비유나 촌철살인 등 깊은 문장의 맛까지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각 고사성어의 유래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동아시아의 역사와 고전까지 이해의 폭이 넓어지면서 나의 교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