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난 소리 없는 분노와 고통으로 괴로웠다. 그리고 곧 1968년 5월의 사건들이 일어났다.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 제기가 이어졌고, 그중에는 학교에 관한 것도 있었다. 그즈음 『상속자들』을 읽었다. … 나의 출신 환경과의 찢김에 관해 글을 쓰겠다는 욕망이 강박관념이 된 건 그때부터였다. … 우리는 많은 것을, 때로는 아주 오래된 것들을 뒤죽박죽 느끼면서 살아가고, 그러다가 그 모든 것을 설명해 주는, 내가 느낀 것에 관해 말해 주는 책을 만나게 된다. 내게는 1971년에 발견한 『상속자들』이 바로 그런 책이었다. … 내게 이 책은 내밀성의 차원이든 물리적인 차원이든 그 어떤 어려움에 부딪히더라도 글을 쓰라는 지령으로 작용했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 아니 에르노(작가
“『상속자들』에서 피에르 부르디외와 장클로드 파스롱은 1964년 당대의 고등교육 제도에서 작동하는 사회질서 정당화 메커니즘을 분석했다. 소외 계층은 인정받을 수 있는 코드와 비결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능력’과 ‘재능’을 가장한 사회적 특권이 영속화된다는 것이다. … 교육 불평등과 능력주의적인 위선이라는 이 문제는 1960년대 이후로 더 중요해졌다. 고등교육은 상당히 확대되었지만 여전히 매우 계층화되어 있고 불공정하며, 자원이 실제로 누구에게 할당되는가의 문제와 교육에 대한 평등한 접근을 실현할 교육 방법의 개혁이라는 문제는 그 누구도 진지하게 제기하지 않았다.”
- 토마 피케티(경제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