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설계하는가
저자 이승훈, 진영아
출판사 한즈미디어
출판일 2024-12-03
정가 20,000원
ISBN 9791193712733
수량
들어가는 말

1부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하기
1장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비즈니스 모델 설계에 반드시 필요한 원칙들
단순하고 명확한 것이 아름답다
시장의 아픔과 고객의 니즈를 해결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설득
환경 변화가 만들어낸 또 하나의 필수 요소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단위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혁신의 관계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사업 전략의 혼동
비즈니스 모델 설계자라는 역할
비즈니스 모델 설계자가 알아야 할 것

2장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
가치제안
아픔과 니즈는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
가치사슬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고객 니즈의 모습들
시장 아픔의 모습들
가치제안의 설계
수익공식
수익공식과 가치제안의 조화
수익공식 증명을 위한 영업이익의 추정
수익창출 방식들
고객관계
고객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방향성
고객관계의 3단계
고객관계 설계는 진화를 염두에 둬야 한다

2부 비즈니스 모델 성공의 3가지 조건
1장 가치제안: 시장의 아픔과 고객의 니즈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라
가치제안의 상징, 우버
첫 번째 파도, CEO 리스크
두 번째 파도, 참여자들의 저항과 지속되는 적자
세 번째 파도, 노동법 규제
허풍쟁이 가치제안, 위워크
허황된 위워크의 가치제안
커뮤니티 플랫폼
공헌이익이라는 장난
세상에 있던 가치를 올린 기업, 쉬인
쉬인이 제시한 가치: 다양성과 가격
쉬인의 가치제안이 가능했던 이유

2장 수익공식: 충분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라
가치제안과 수익공식의 조화를 찾아야 하는 당근
당근의 광고가 가진 문제
당근에게 다른 선택지가 있을까
광고라는 수익공식을 완전히 바꿔버린 구글과 메타
콘텐츠 관련성, 구글의 검색광고
개인화 타깃팅, 페이스북의 타깃광고
수익공식의 카멜레온,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의 초기 수익공식: 광고
배달의민족의 변심: 수수료 도입
배민1, 본격적 수수료 모델의 정착
배민의 세
흥하는 비즈니스 모델에는 남다른 설계법이 있다!
풍부한 실전 사례에서 길어 올린 빛나는 인사이트!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

이 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부분은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방법론이다. 시중에는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된 책들이 여러 권 있지만 대부분 사례들로만 채워져 있다. 수많은 사례에서 독자가 유사한 사례를 찾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것은 언뜻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다소 어색하고 거칠더라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나름의 설계 원칙이 필요하다. 이 책은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3가지 조건’ 즉 가치제안, 수익공식, 고객관계를 풍부한 사례를 들어 가능한 쉽게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번뜩이는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게 되길 바란다.

비즈니스 모델은 창업의 시대를 거쳐 격동하는 변화 속에서 우리 모두가 생각해야 할 단어가 되어가고 있다. 인공지능에게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이고 어떻게 설계하느냐고 묻는 세상에서 인간이 해야 할 일은 집단지성을 통해 가장 인간다운 답을 찾아가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제시된 설계 방법론들이 그와 같은 노력에 수준 높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책 속에서

막상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려면 쉽지 않다. 아마도 쉽게 설명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왠지 비즈니스 모델이 간단하면 좋은 비즈니스가 아닐 것 같다는 편견이 우리를 막고 있는지도 모른다. 최근 플랫폼에 대한 투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도 좋은 예이다. 한동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들고 투자자를 찾을 때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무조건 포함되어야 하는 단어였다. 하지만 투자의 겨울이 다가오면서 이제는 수익이 아닌 규모를 통해
성장해야 하는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투자자들에게는 금기어가 되어버렸다. 반면 단순한 가치사슬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투자 유치를 하려고 하면 그 결과는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