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만들기 열풍이 한풀 꺾이고, 이제는 마음 만들기 바람이 불고 있다.
깨달음과 행복으로 인도하는 행복교과서가 내 마음을 트레이닝 시켜준다면 어떨까.
이 책, 《골라 뽑은 입보리행론송》은 마음의 근육을 단련시켜 주는 책이다. 7~8세기의 성자 샨티데바(적천비구가 쓴 입보리행론송 가운데 감동적이고 중요한 내용만을 원인 스님이 친절하게 골라 뽑은 것이다.
샨티데바의 입보리행론은 ‘대승불교의 입문서’라고 불리며 광범위한 가르침이면서도 간단한 게송으로 표현된 책이다. 인도에서는 입보리행론이라 했고 한역에서는 보리행경(菩提行經이라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입보리행론이란 ‘깨달음의 길로 들어가는 글’이고, 보리행경이란 ‘보리심을 닦아가는 길’이라는 뜻이다. 입보리행론송은 보리심과 보살도 정신을 대승보살의 6바라밀 뜻으로 풀이한 감동적인 게송(詩, 명상시을 담아 놓은 책이다.
‘보리심’, 깨닫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기 위한 내용이 담겨 있는 《골라 뽑은 입보리행론송》은 가치관의 부재로 갈팡질팡하는 현대인들에게 나침반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인 지도자 달라이라마도 2021년 설법을 하면서 위기에 처한 세상을 극복할 열쇠는 바로 ‘보리심’에 있다고 하였다.
역자 원인 스님은 보리심이라는 우리에게 본래부터 갖추어진 청정한 마음을 깨닫기 위해 수행하는 것이며, 보리심을 체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수행법이 있다고 하였다. 하나는 자리적(自利的 수행이고 또 하나는 이타적(利他的인 보살도이다. 원인 스님은 “도(道를 수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보리도와 보살도라는 큰원력(大願과 큰마음(大心을 가지고 정진할 때 마침내 보리심(覺性을 증득할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이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목차를 통해서 살펴보면 제1장 「보리심공덕찬탄품」은 서론에 해당되고, 「죄업참회품」은 보리심에 들어가기 전에 가져야 하는 기본이며, 「보리심전지품」은 보리심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위한 총론이라 할 수 있다. 「보리심불방일(보시품」·「지계품」·「인욕품」·「정진품」·「선정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