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말
등장인물
1장 아리스토텔레스와 세상의 모든 학문
행복이란 무엇인가?
01 만학의 아버지
02 재평가되는 아리스토텔레스
03 금수저로 태어난 아리스토텔레스
04 플라톤의 생각에 반기를 들다
05 아리스토텔레스, 인생의 ‘답’을 고민하다
2장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기 전에
06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정
07 행복(幸福
08 덕(德
09 중용(中庸
10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11 우리가 찾아야 할 행복
맺는말
-“내 인생은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내가 가야 할 인생의 방향은 어디일까?”
-“이 목표가 내 인생을 걸 만한 가치가 있는 걸까?”
2400년 전 아리스토텔레스가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통해 풀어낸 행복에 대한 고민이 21세기인 지금까지 읽힌다는 건, 그의 생각과 성찰이 탁월했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시공을 뛰어넘을 정도로 인간이 ‘행복’에 집착했고, 아직 그 해답에 도달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 행복한 삶을 말하다》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행복에 대한 고민을 대한민국의 청소년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보내는 초대장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이고,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덕(德’을 강조했다. 덕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좋은 습관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역설하면서 ‘중용(中庸’을 제시했다. 이해하기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아리스토텔레스, 행복한 삶을 말하다》는 펜더, 한아름, 장필독 같은 친근한 등장인물의 입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을 차근차근 재미있게 풀어낸다.
철학에는 사람들의 궁극적인 고민과 사는 방법에 관한 정수가 담겨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민을 따라 행복에 대해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보자. 물음표가 느낌표가 될 때 철학이 왜 삶의 기준이 되는지,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철학이 일상 속으로 가볍게 들어오는 시간
생각비행 ‘고전으로 만나는 진짜 세상’ 시리즈는 다양한 동서양 고전을 쉽고 흥미롭게 소개한다. 철학을 어려운 언어의 나열 혹은 암기의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고 재미있게 즐기게 해 준다. 고전이 탄생한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려 한 위대한 사상가들의 고민을 탐색하게 해 준다. 이를 통해 청소년 각자가 진짜 세상을 발견하고 삶을 풍부하게 하는 행동 양식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안내한다. 플라톤의 《국가》를 필두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동양의 《논어》, 《묵자》, 《한비자》에 이르기까지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