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괜찮아, 우리 지구! - 처음 만나는 교실 7
저자 오늘
출판사 밝은미래
출판일 2024-11-25
정가 13,000원
ISBN 9788965467120
수량

환경 클럽의 탄생
미션 1 미세먼지
미션 2 쓰레기와 재활용
미션 3 미세 플라스틱
미션 4 기후 변화와 에너지
마지막 미션
책의 특징

1. 위기감에 짓눌린 환경 이야기는 그만!

현재 환경 오염의 심각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미세먼지가 심해서 마스크를 쓰는 것이 당연해졌다. 물론 사람들이 코로나19 이후 둔감해지긴 했지만 아직 겨울과 봄은 매우 심각한 미세먼지 수치를 나타낸다. 쓰레기 매립지 선정이 되지 않았다는 뉴스나 재활용 업체에서 재활용 수거를 하지 않아 대란이 났다는 말도 들린다.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심각성도 계속 강조되고 있다. 무엇보다 기후 변화가 가장 큰 환경 재난이다. 기후 변화로 인해 자연 재해가 점점 더 극심해질 뿐 아니라 해수면 상승 등으로 나라의 존폐가 위협받는 곳도 생기는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에 대한 걱정은 유치원생도 다 알고 있다. 초등학생들도 이러한 얘기를 자주 접하고, 학교 수업에서도 듣고 있다. 그런데, 환경에 대한 얘기는 너무도 큰 주제인 것만 같다. 사실 학교를 다니는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소소한 것뿐이고, 그러한 것을 한다고 해서 환경이 나아질지 의구심이 든다. 하라고 하니 하기는 하지만 전 지구적인 문제인데, 소소하게 쓰레기 줍기 같은 일이 환경 위기를 막을 수 있을지 의심이 앞선다. 그렇기에 환경에 대해 알면서도 무관심해지고 있다.

『괜찮아, 우리 지구!』는 환경에 대해서 우리가 조금만 더 신경을 쓴다면 괜찮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관점으로 이야기를 풀어 낸다. 환경 문제는 심각하지만 인간은 이러한 위기를 겪으면서 언제나 좋은 방안을 찾아왔고, 극복해 왔으니 걱정만 하지 말고 눈 앞에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해 나가면 된다는 것을 전하는 책이다.

2. 긍정적인 마인드로 풀어내는 4가지 환경 이야기

이 책은 4가지 환경 주제를 다루고 있다. 미세먼지, 쓰레기와 재활용, 미세 플라스틱, 기후 변화와 에너지. 이 4가지 주제 말고도 환경에 대해서 고민하고 알아야 할 부분은 많지만, 눈 앞에 닥친 환경 위기와 우리가 실제 해야 할 것에 초점을 맞춰서 이 책은 다룬다.

성격이 다르고 언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