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004
제1장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 이전의 역사 026
메타버스에 필요한 일곱 가지 조건 032
메타버스는 세계와 세계를 연결한다 036
메타버스가 아닌 것 038
메타버스가 가져올 세 가지 혁명 045
제2장 소셜 VR 세계
소셜 VR: 이미 존재하는 ‘최소 기능 메타버스’ 050
VR챗: 소셜 VR의 개념을 확립한 존재 055
네오스 VR: 메타버스를 체현하는 소셜 VR 065
클러스터: 메타버스 시대의 이벤트홀 073
버추얼캐스트: 가상공간의 초고성능 전송 스튜디오 079
4대 소셜 VR의 특징 비교 087
소셜 VR 사용자 프로필 090
호라이즌 월드: 메타의 새로운 서비스는 무엇을 가져올까? 100
제3장 메타버스를 지탱하는 기술
메타버스를 위해 축적된 인류의 기술 110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110
VR 고글: VR 체험의 핵심 112
트래킹 기술: 가상공간에서 자유자재로 움직인다 127
아바타 기술: 가상 세계에서 되고 싶은 나 142
인터미션: 망각인가, 각성인가? 159
제4장 정체성 코스프레
영혼에 정체성을 ‘두르는’ 혁명 164
이름: 말에 혼이 있는 세상의 정체성 165
아바타: 시각 세계의 정체성 172
목소리: 음향 세계의 정체성 191
영혼의 새로운 형태 208
제5장 커뮤니케이션 코스프레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속하는’ 혁명 216
메타버스의 거리감 219
메타버스에서의 스킨십 226
메타버스 연애 233
버추얼 섹스 252
사회의 새로운 형태 259
제6장 경제 코스프레
메타버스 경제 전야: 100조 엔의 경제 규모? 264
미시·거시 양면에서 경제를 ‘확장하는’ 혁명 266
분인 경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궁극적인 형태 268
초공간 경제: 공간의 한계로부터 해방된다 284
메타버스에서 생겨난 직업 297
경제의 새로운 형태 304
제7장 육체로부터의 해방
타고난 육체
‘진짜 나’라는 게 있을까·
지금은 아무것도 없는 황야이지만,
소중한 사람들의 숨결을 분명히 느끼는 메타버스.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그곳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일까·
우리는 어디로 가는 걸까·
2021년 10월 28일, 페이스북이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변경했다. 메타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우리 회사의 목표는 향후 10년간 메타버스가 이용자 10억 명을 확보하고, 수천억 달러 규모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라며, 앞으로 연간 100억 달러(약 10조 원가 넘는 예산을 메타버스 사업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발표는 개발자를 위한 이벤트인 〈커넥트 2021(Connect 2021〉에서 이루어졌다. 대부분 사람은 이 소식을 뉴스로 알았을 것이다. 하지만 『AI 메타버스 진화론』의 저자 ‘버추얼 미소녀 네무’는 이 발표를 실시간으로 보았다. 집에서 일을 마치고, 노트북 전원을 끄고, 게임용 의자에 앉아서 천천히 허리와 양쪽 발목에 센서를 감고, 양손에 컨트롤러를 쥐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고글을 착용한 채로, 즉 메타버스에서 말이다.
현실의 물리적인 방보다 훨씬 넓은 하얀 공간. 거울에는 세계에서의 나와 전혀 다른 버추얼 미소녀 ‘네무’로서의 시간. 손가락을 가볍게 움직이니 눈앞의 공간에 사각형 스크린이 떠오르고, 메타버스 세계에 접속해 있는 친구 목록이 표시된다. 목록에서 친구를 선택하자 친구들이 모여 있는 장소로 순간 이동한다. 창밖에는 별들이 흩어져 있고 거대한 행성이 떠 있지만, 방바닥에는 분명히 중력이 존재한다. 창에는 유리가 없지만, 호흡은 가능하다. 이처럼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모든 물리법칙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
앞으로 새롭게 도래할 메타버스의 개념과 비전을 물리적인 현실 세계에서 살아 있는 물리적인 육체의 모습으로 설명하는 저커버그. 동시에 메타버스 세계에서 ‘아바타’의 모습으로 거실에 모여 저커버그를 텔레비전으로 지켜보는 메타버스 주민들.
마치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