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1.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단계
3.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비교하기
4. 단계별 핵심 활동과 핵심 질문
2장.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사고의 틀, 디자인 프레임워크
1. 디자인 프레임워크의 개념
2. 단계별 디자인 프레임워크
3. 공감&발견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4. 문제 정의&정의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5. 아이디어 도출&발전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6. 프로토타입&전달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7. 테스트&전달하기 디자인 프레임워크
3장. 생성형 AI와 디자인 프레임워크
1. 공감&발견하기
2. 문제 정의&정의하기
3. 아이디어 도출&발전하기
4. 프로토타입&전달하기
5. 테스트&전달하기
4장. 생성형 AI로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5장. AI 기반의 창의성
1. AI 이해 및 새로운 도구 탐구
2. AI 결과물의 최적화 및 개선
3. AI의 윤리적 사용
6장. 생성형 AI 워크숍의 다섯 가지 퍼실리테이션
생성형 AI를 잘 다루는 핵심 역량, 디자인 사고
생성형 AI라는 파도가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생성형 AI는 계속해서 진화, 발전하고 있어 기존에 많은 사람이 시간을 들여 수행하던 일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어느 분야에서나 대규모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 생성형 AI도 누가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의 품질이 현격하게 달라진다. 생성형 AI를 잘 다루기 위해 장착해야 할 사고 방식이 있다. 바로 디자인 사고이다.
2023년 5월에 발표한 맥킨지의 리포트에서 ‘디자인 사고’가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혁신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핵심 능력이며, AI 기술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론이라고 제시했다. 디자인 사고는 문제해결에 인간 중심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고객의 니즈 충족과 경험 개선을 최우선으로 두는 방식이다. 생성형 AI를 이용할 때도 기술적으로 올바른 답을 찾는 것보다 고객에게 공감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생성형 AI 프롬프트를 입력할 때 디자인 사고는 진가를 발휘한다. 올바르게 질문하여 최적의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능동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가능하다.
생성형 AI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디자인씽킹
이 책은 디자인씽킹에 생성형 AI를 좀 더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쓸모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생성형 AI가 아무리 똑똑하다고 해도, 질문자가 어느 정도의 지식 수준을 가지고 있고 얼마나 치밀하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 생성하려는 결과물의 유형에 적합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소개하고, 프롬프트(질문를 생성하는 원칙과 예시를 보여 줌으로써 생성형 AI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도 충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거대한 변화를 위기로 받아들일지 기회로 받아들일지는 당신의 선택이다. 이 책은 변화를 창조적으로 재해석하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유념해야 할 윤리적 문제를 함께 다루어, 생산성만을 높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