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년 만에 학교에 간 용용
여러분의 학교는 안녕하신가용?
학교는 어린이의 삶에서 아주 중요한 공간이다.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공적 공간이자 학습 공간이고 생활 공간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책을 읽고 셈을 배우며 또래 친구들을 만나고 선생님 같은 어른들과 상호 작용을 한다. 밥 먹고 운동하고 놀이를 할 뿐 아니라 시간을 엄수하고 정해진 규칙을 지키는 등 어린이가 사회적 인간으로 거듭나는 곳도 학교다. 유년 시절의 많은 일들은 학교를 무대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학교에서 달콤하고 즐거운 추억만 남는 것은 아니다. 오래전 학교는 강압적 규율과 체벌, 비인간적 대상화가 난무하던 곳이었고, 많은 어린이들의 마음에 생채기를 남겼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애를 써 왔고, 이제는 학교에 촌지를 받고 차별대우를 하는 선생님도, 시험을 좀 못 봤다고 매타작을 당하는 학생들도 없다. 그러면 모든 일이 다 잘되어 가고 있는 것일까?
저학년동화 『용용의 학교 점령기』에서 주인공은 숲속 연못에서 오래오래 잠을 자다가 느닷없이 입학통지서를 받은 용이다. 이름하여 용용. 말끝마다 “~용”을 붙이는 용용은 나이는 많지만 동글동글 순진한 모습을 하고 있어 어린이처럼 보인다. 그리고 어린이답게 초등학교에 입학해 하루를 보내기로 결심한 용용은 신이 나서 학교를 향해 우다다다 뛰어간다. 오늘은 어떤 즐거운 일이 있을까, 학교 가는 길에 많은 아이들이 가졌을 법한 기대로 잔뜩 부풀어서 말이다. 그런데 용용이 학교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사람은 호랑이처럼 무시무시하게 생긴 교장 선생님이다. ‘학교의 최고 책임자’답게 위엄이 있고 책임감이 투철한 교장 선생님은 규칙 엄수를 중요하게 여기고 어린이들에게 이런저런 명령을 하는 데 열심이다. 저기로 가라, 발을 털어라, 조용히 걸어라, 콧김을 내뿜지 마라, 고운 말을 써라, 밀면 안 된다…… 아니, 무슨 규칙이 이렇게나 많아?
“교장 선생님은 잔소리쟁이세용?” “선생님이 지켜야 할 규칙은 없나용?” 용용의 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