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순간의 빛일지라도, 우리는 무한 : 변지영 심리×철학 에세이 (양장
저자 변지영
출판사 그린비
출판일 2024-11-28
정가 17,000원
ISBN 9788976828910
수량

머리말 _ 7
이 책을 읽기 전에 _ 13

이냐시오 마테 블랑코 _ 16
질베르 시몽동 _ 18

1부 연결에 대한 열망, 연결에 대한 공포
1장 가설 _ 25

2부 이냐시오 마테 블랑코: 무한의 인식론
2장 물처럼 와서 바람으로 가는 우리는 _ 63
3장 제3의 무엇 _ 115

3부 질베르 시몽동: 무한의 존재론
4장 생겨나는 것들 사라지는 것들 _ 137
5장 하나의 호흡 _ 187

우리는 왜 우울한가? 우리는 왜 불안한가?

임상·상담심리학 박사인 변지영이 블랑코·시몽동과 함께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 나선다. 작가이기도 한 변지영은 가볍고 경쾌한 에세이적 글쓰기로 심리학과 철학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면서 인간 존재의 무한함과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보여준다.

“우리 존재 한가운데에는 무한의 바다가 출렁이고 있다.”

무한으로 이해하는 무의식, 관계, 그리고 존재

이 책은 “무한”이라는 개념을 통해 인간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는 심리학적, 철학적 여정을 안내한다. 저자는 이냐시오 마테 블랑코(Ignacio Matte Blanco, 1908~1995와 질베르 시몽동(Gilbert Simondon, 1924~1989이라는 두 학자의 독창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무의식과 생성, 그리고 관계의 역동성을 탐구한다. 두 학자는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동했지만 존재를 움직이는 동력이자 근원적 토대로 ‘무한’을 주목했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마테 블랑코의 무한

칠레의 저명한 정신분석학자이자 정신의학자 마테 블랑코는 프로이트가 정의한 무의식을 넘어서 ‘무한집합으로서의 무의식’ 개념을 제시했다. 그가 말한 무의식이 프로이트, 융의 무의식과 어떻게 다른지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신분석이론에서 무의식을 자기만의 언어와 체계로 설명해 낸 학자는 프로이트, 융, 마테 블랑코 세 사람 정도다.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무의식은 억압된 생각, 감정, 욕망 등이 저장된, 철저히 개인적인 영역에 해당한다. 그는 의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거나 불편한 내용들이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으며, 이러한 무의식적 내용들은 꿈, 말실수, 행동, 신체 증상 등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에게 무의식은 의식화해야 하는, 이겨내야 하는 어둠의 영역인 것이다.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은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고 있었다. 융은 무의식을 더 포괄적이고 심오한 개념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