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숫자로 기록하는 생태 탐사대 : 에코 소셜 액션 - 생각이 커지는 생각
저자 시그문드 브라우어
출판사 책속물고기
출판일 2024-11-30
정가 12,000원
ISBN 9791163271666
수량

1. 환경 보호는 딱 질색이라고
★ 에코! 환경에 관심 가지기
-지구를 지키는 환경 감수성

2. 사슴 똥 먹은 척하기 계획
★ 소셜! 환경 키워드를 공유하기
-#생물 다양성 #꿀벌 실종 사건 #멸종 위기 종

3. 비아냥 대장이랑 친구가 되고 싶어
★ 액션! 환경을 위해 실천하기
-우리 동네 생태 지도 만들기

4.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진짜 이유
★ 캡틴에코의 뉴스레터
-모든 생명은 연결돼 있어
우리 동네에는 어떤 생물이 살까요?
환경을 위해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해요!

전 세계 과학자들은 지구상에 얼마만큼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해요. 이렇게 생물 개체 수를 세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해서예요. 생물 개체 수를 수집한 자료는 현재 생물이 사는 환경이 어떤 상태인지 평가할 수 있고, 멸종 위기에 처한 생물 종이나 희귀한 생물 종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지요. 그런 의미에서 캡틴에코 저스틴도 지구의 날을 맞아 반 아이들에게 생물 개체 수 세기 프로젝트를 제안해요.
“어떤 지역의 생물 개체 수가 줄어드는 건 그 지역의 환경에 문제가 생겼다는 걸 암시하거든. 사실을 알아야 대책을 세울 수 있지.”
생물 개체 수 세기라는 생태 체험 활동은 우리 주변에 있는 자연을 눈여겨보게 해요. 생물 개체 수를 세면서, 나무와 꽃 이름을 찾게 되고 계절마다 어떤 곤충이 더 눈에 띄는지 살펴보게 되고 우리 동네에 어떤 새가 살고 있는지 알게 될 테니까요. 자연에 관심을 가지면 자연에 공감하는 태도, 즉 환경 감수성을 가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생명을 존중하고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과 행동으로 이어질 거예요.

숲에서 답을 찾아가는 아이들의 생태 체험기!
자연은 자연답게 살 권리가 있어요!

저스틴의 친환경 프로젝트를 못마땅해하는 아이가 등장해요. 바로 새로 전학 온 ‘비아냥 대장’ 서배너지요. 서배너는 저스틴이 다른 아이들에게 관심받고 싶어서 환경 보호 활동을 한다고 빈정거려요. 담임 선생님은 서배너에게 저스틴과 함께 생물 개체 수를 세고, 왜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라고 해요. 저스틴은 블라초와 사프다르, 마이클, 그리고 서배너를 이끌고 학교 뒷산으로 가요. 저스틴은 개구리, 블라초는 새, 사프다르는 거미, 마이클은 꽃을 세기로 해요. 서배너는 함께하지 않겠다고 하고요. 아이들은 제각각 맡은 생물 개체 수를 세다가 숲에서 특별한 순간들을 마주해요. 거미가 거미줄을 치고, 새끼 사슴과 눈이 마주치고, 습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