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성찰 글
일러두기
대림절과 성탄절
대림절 첫째 주일 렘 33:14-16; 시 25:1-10; 살전 3:9-13; 눅 21:25-36
대림절 둘째 주일 말 3:1-4; 눅 1:68-79; 빌 1:3-11; 눅 3:1-6
대림절 셋째 주일 습 3:14-20; 사 12:2-6; 빌 4:4-7; 눅 3:7-18
대림절 넷째 주일 미 5:2-5a; 시 80:1-7; 히 10:5-10; 눅 1:39-55
성탄전야 사 9:2-7; 시 96; 딛 2:11-14; 눅 2:1-20
성탄절 사 52:7-10; 시 98; 히 1:1-12, 요 1:1-14 (눅 2:1-14
성탄절 후 첫째 주일 삼상 2:18-20, 26; 시 148, 골 3:12-17, 눅 2:41-52
성탄절 후 둘째 주일 집회서 24:1-13; 지혜서 10:15-21; 엡 1:3-14; 요 1:10-18
주현절(현현절
주현절 사 60:1-6; 시 72:1-7, 10-14; 엡 3:1-12; 마 2:1-12
주현절 후 첫째 주일, 예수수세주일 사 43:1-7; 시 29; 행 8:14-17; 눅 3:15-17, 21-22
주현절 후 둘째 주일 사 62:1-5; 시 36:5-10; 고전 12:1-11; 요 2:1-11
주현절 후 셋째 주일 느 8:1-3, 5-6, 8-10; 고전 12:12-31a; 눅 4:14-21
주현절 후 넷째 주일 렘 1:4-10; 시 71:1-6; 고전 13:1-13; 눅 4:21-30
주현절 후 다섯째 주일 사 6:1-8; 시 138; 고전 15:1-11; 눅 5:1-11
주현절 후 여섯째 주일 렘 17:5-10; 시 1; 고전 15:12-20; 눅 6:17-26
주현절 후 일곱째 주일 창 45:3-11, 15; 시 37:1-11, 39-40; 고전 15:35-38, 42-50; 눅 6:27-38
주현절 후 여덟째 주일 사 55:10-13; 시 92:1-4, 12-15; 고전 15:51-58; 눅 6:39-49
변모주일 출 34:29-3
교회력 설교 보조용 책
이 책은 성서정과에 따라 Year C(2025년, 2028년, 2031년에 해당하는 ‘교회력에 따른’ 설교 자료집이다. 교회력에 따라 절기별로, 각각 대림절과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이후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주별로 대림절 첫째 주, 대림절 둘째 주… 이런 식으로 모든 절기의 주차 별로 그 시기에 맞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목회자가 성서정과에 맞춰 설교할 때 참고할 수 있게 성경 말씀과 함께 신학적 관점, 목회적 관점, 주석적 관점, 설교적 관점의 총 4개의 관점으로 나누어 썼다.
“교회력 설교”는 예전과 절기를 외면하고 설교자 자의로 주제, 본문을 선택하는 한국교회 강단에 교회 전통을 존중하도록 주의를 환기한다. 즉, 설교자 절대주의, 개교회 중심으로 빠지는 한국교회를 위해 성서정과에 맞추어 만든 설교 자료집이다. 특별히 이 책은 기존 미국에서 나온 교회력 설교집과 달리 한국 문화와 정서 그리고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할 가치를 담은 한국 목회자가 쓴 맞춤형 책이다.
향린교회와 미국 교회에서 40여 년을 목회한 설교가이자 실천적 신앙인인 저자가 한국교회와 목회자를 위해 쓴 설교 자료집이다.
이 책을 말한다 ―지은이의 소개 글
K-Pop, K-Culture, K-Food와 같이 K-설교가 나와 지금까지의 서구 백인 신학의 틀을 깨고 성서를 새롭게 이해하는 결과물이 나오길 바란다. 요즘 K-신학이 조직신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지만, 이는 성서신학 분야에서 먼저 나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성서 원어 연구 자체가 서구 백인 신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문헌에 의존하여야 하기에 결코 쉬운 과제는 아니지만, 성서 자체가 서구인들의 그리스적 사고와는 대비되는 히브리적 사고에 기반하고 있기에 이에 견줄 만한 종말론적 개벽 사상의 틀을 갖고 있는 한국 신학자들만의 장점이 있는 것이다. 광주 출생 한강 작가의 5.18민주화투쟁과 제주4.3항쟁을 다룬 소설들이 노벨문학상 수상의 주요 이유로 말해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