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글
들어가며
제1장 일본 드라마는 왜 한류에 뒤처지는가?
1. 히트 작품이 계속 만들어지는 한류 드라마
모든 것은 <겨울연가>에서 시작되었다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의 급증
한류 열풍을 떠받치는 K-POP의 등장
국가적 전략으로 제2차 한류 붐을 일으키다
제3차 한류 붐으로 이어진 한국 화장품과 식품의 인기
2. 제4차 한류 붐
팬데믹의 영향으로 다시 붐이 일고 있다
드라마와 K-POP의 크로스미디어화: 한류가 국가브랜드로
3. 한류 드라마의 글로벌 시장 인지도 확대
<오징어 게임>의 세계적인 성공
팬데믹, 신자유주의, 인터넷의 발전
4. 넷플릭스를 겨냥한 적극적인 콘텐츠 공급
높아진 넷플릭스 의존도와 지적재산권 확보 문제
넷플릭스 아시아 최초 진출국 일본, 지위 회복이 가능할까?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토대로 해외로 진출하는 한국
5. 성공적인 제작사들의 등장
한국의 대표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
‘삼성’과 같은 뿌리를 갖고 있는 CJ ENM
새로운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한국 제작업계
6.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
공공-민간 모두 콘텐츠 비즈니스에 적극적
OTT 자체 플랫폼의 검토
넷플릭스에서 얻은 노하우를 독자적인 플랫폼에 활용
7. 드라마 원작의 변화
웹툰의 드라마화
드라마와 NFT의 연동
제2장 콘텐츠대국을 목표로 하는 한국
1. 한국의 콘텐츠산업 정책의 현재
소프트파워에 바탕에 둔 문화콘텐츠 전략
일본 ‘쿨 재팬 정책’과의 차이점
2. IMF 위기를 계기로 한 전략 전환의 성공
외환위기가 국가적 전환의 계기가 되다
3. 정보도시-디지털미디어시티
정보미디어산업의 집적: 도시의 건설
미디어, IT기업 중심 자체 완결형 첨단 업무단지로 특화
4.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설립
한류 열풍을 이끄는 정부기관
일본이 참고해야 할 정부 주도의 원스톱 관리시스템
제3장 K-POP의 해외 전략
1. K-POP과 한류 드라마의 밀접한 관계
세계를 무대로 급성장하는 K-POP
기획사 주도의
최근의 K-콘텐츠 열풍은 단순히 한국 문화가 유행하는 수준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문화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한 문화 분석을 넘어, 한국이 어떻게 문화강국으로 도약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전 세계에서 한류가 강력한 팬덤을 형성한 이유와 그 속에 숨겨진 전략을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필독서가 될 것이다. 한류의 매력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싶거나, 그 실무적 측면에서의 성공 전략을 배우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