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적중 건반화성 평가.예상문제집
저자 한국재즈교육연구회
출판사 태림스코어(스코어
출판일 2013-02-10
정가 15,000원
ISBN 9788998522254
수량
이 책에서는 실용음악과 입시에서 일반적으로 ‘코드 초견’이라고 불리는 건반화성(Keyboard Harmony의 다양한 패턴들과 리하모니제이션(Reharmonization의 방법들을 다뤘습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실용음악통론, 화성학, 작곡, 시창·청음 등을 총 망라한 내용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건반화성은 입시곡과는 별개로 요구되는 즉흥적인 연주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고, 이것은 합격당락을 좌우할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리하모니제이션 역시 즉흥적인 편곡 능력과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연주 능력, 그리고 동시에 빠르게 조바꿈이 가능한지를 동시에 평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책에서는 총 15곡을 다루었는데, 전부 쉬운 Key로 편곡하였고, 모든 조(12 Key로 연습하면 가장 좋겠지만 시간이 주어지는 만큼 가능한 다양한 Key로 이조해서 연습하기 바랍니다. 또한 각 곡마다 코드 배치의 구조와 개연성을 충분히 분석하고 설명하였으므로, 자신이 알고 있는 다른 곡에도 적용하여 많이 연습하고 연구해보면 좋겠습니다.

이런 실기 평가 방법이 클래식 음대 입시와 실용음악 입시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들이 보통 1~2분의 입시곡 연주 이후에 요구하는 즉흥적인 것들은 모범 답안이나 악보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암기해 갈 수도 없을 뿐더러, 어떤 곡을 어떤 스타일로 요구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이 단기간에 좋아질 가능성은 희박하므로 입시곡에 대한 연습만큼이나 많은 공을 들여서 준비해야 하는 것이 건반화성입니다. 또한 음악에는 다양한 멜로디와 수많은 경우의 수들이 있으므로 가능한 여러 상황에 많이 적용하여서 연습해야 합니다. 앞으로 자기음악을 스스로 만들고, 잘 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정도의 내용은 필수라고 생각하기에 단지 이 책의 독자가 피아노나 작곡 전공에 국한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같은 이론을 가지고 편곡을 해도 사람마다 조금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