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첼로(Violoncello 연습하기 전에
1. 현악기의 역사 7
1-1. 현악기의 기원
1-2. 오늘날의 현악기
1-3. 활의 발전
2. 첼로의 발전사 8
2-1. 첼로의 기원
2-2. 첼로의 변천
2-3. 첼로의 줄과 활
3. 첼로 각 부분의 명칭과 내부 구조 10
3-1. 첼로 각 부분의 명칭
3-2. 내부의 구조
4. 첼로의 선택과 손질 및 현의 선택 11
4-1. 첼로의 선택과 손질
4-2. 현의 선택과 감는 법
5. 첼로 연주에 사용되는 기호 12
5-1. 활 쓰는 기호
5-2. 악기의 주법 기호
6. 활을 쓰는 기본 자세 13
6-1. 탄력성의 구조(The System of Spring
6-2. 활 잡는 법
6-3. 엄지의 중요성
6-4. 정확한 활 잡는 자세
7. 악기 잡는 자세 16
8. 활 쓰기(Bowing와 손목의 자세 17
8-1. 활 쓰기 연습
8-2. 손목의 자세
첼로(Violoncello 실제 연습
1. 개방현 연습 19
1-1. 데타셰(Detache - 분할 주법
1-2. 레가토(Legato
1-3. 연습곡
2. 팔굽의 유연성과 슬러 24
2-1. 팔굽의 유연성
2-2. 이음줄(Slur
3. 왼손가락 쓰는 법 26
3-1. 왼손가락 쓰기
3-2. 음의 위치
4. 왼손의 모양과 터치(Touch 27
4-1. 왼손의 모양
4-2. 현을 누를 때 손가락의 압력
4-3. 터치(Touch 연습
4-4. 다(C장조 음계
매일 연습·Ⅰ 37
5. 레가토(Legato 52
6. 손가락의 간격 조정 54
7. 변화표와 여러 리듬 연습 55
8. 겹음 주법(Double Stopping 68
9. 목 밑 엄지 운동과 손가락 펼침 69
10. 반( 위치(Half Position 71
11. 조성별 연습 72
12. 스타카토(Staccato 75
12-1.스피카토(Spiccato
12-2.살탄
출판사 서평
《책 소개》
이 첼로 교본은 저자가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적절한 기초 교재가 필요함을 느끼고, 각국 명교수들의 주법을 토대로 우리 체형에 맞는 주법을 10여 년 동안 연구, 수집하여 정통 주법과 최신 지도법에 의한 두 권의 첼로 교본으로 집대성하였습니다. 특히, 현악기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활의 운궁법, 비브라토, 울림 주법, 목 밑 엄지’ 등은 저자가 유학시절부터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 연구한 내용들입니다.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올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빨리 빨리’를 강조하기...
《책 소개》
이 첼로 교본은 저자가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적절한 기초 교재가 필요함을 느끼고, 각국 명교수들의 주법을 토대로 우리 체형에 맞는 주법을 10여 년 동안 연구, 수집하여 정통 주법과 최신 지도법에 의한 두 권의 첼로 교본으로 집대성하였습니다. 특히, 현악기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활의 운궁법, 비브라토, 울림 주법, 목 밑 엄지’ 등은 저자가 유학시절부터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 연구한 내용들입니다.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올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빨리 빨리’를 강조하기 보다는 배우고 가르치는 입장에서 책의 순서대로 차근차근 기본기를 습득한다면, 보다 폭넓은 음악을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 서평》
독자적, 개별적 교육이 필요한 주법 설명을 책으로 옮긴다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입니다. 밑뿌리가 튼튼해야 알찬 열매를 맺는다는 생각에서 초급 또는 중급 정도의 교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고, 또한 첼리스트에게 필요한 많은 자료를 수록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였습니다. 이 교본에서 큰 활자 부분은 주법에 있어서 중요하게 이해해야 할 부분입니다. 연습 전에는 항상 책의 내용대로 단계별 《매일 연습》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