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빛과 어둠을 그린 위험한 천재 ― 당신이 알지 못했던 카라바조
제1장 1571~1592 삶에 드리워진 그림자를 밟다 ― 죽음을 마주했던 어린 시절
제2장 1592~1595 혼자 힘으로 다시 일어서다 ― 로마에서의 초기 생활
〈과일 깎는 소년〉
〈과일 바구니를 든 소년〉
〈병든 바쿠스〉
〈바쿠스〉
〈도마뱀에게 물린 소년〉
〈카드놀이 사기꾼들〉
〈점쟁이〉
제3장 1595~1599 뒷골목에서 대저택으로 들어가다 ― 강력한 후원자와의 만남
〈류트 연주자〉
〈황홀경에 빠진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과일 바구니〉
〈나르키소스〉
〈메두사〉
〈참회하는 막달라 마리아〉
〈마르다와 막달라 마리아〉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
제4장 1599~1602 작은 캔버스에서 대형 제단화로 ― 성당 제단화 화가로의 데뷔
〈성 마태오의 소명〉
〈성 마태오의 순교〉
〈엠마오에서의 저녁식사〉 첫 번째 버전
제5장 1602~1606 화가로서 첫 번째 위기를 맞다 ― 제단화 거절 후 그린 작품들
〈성 마태오의 영감〉
〈성 마태오와 천사〉
〈성 바울의 회심〉 두 번째 버전
〈승리자 아모르〉
〈의심하는 도마〉
〈그리스도의 체포〉
〈이삭의 제사〉
〈이 사람을 보라〉
〈성모의 죽음〉
제6장 1606~1608 그림 속 칼을 실제 빼 들다 ― 초기 도피 생활 중 그린 작품들
〈엠마오에서의 저녁식사〉 두 번째 버전
〈일곱 가지의 자비로운 행동〉
〈성 세바스찬〉
〈명상하는 성 프란치스코〉
〈성 아가피투스(산 젠나로의 참수〉
〈성 세례 요한의 참수〉
〈알로프 드 위냐쿠르와 시종의 초상〉
제7장 1608~1610 자신을 겨눈 칼에 다짐을 새기다 ― 세상을 떠나기 전 마지막 작품들
〈나사로의 부활〉
〈이 뽑는 사람〉
〈세례 요한〉
〈막달라 마리아의 황홀경〉
〈골리앗의 머리를 들고 있는 다윗〉
〈성 우르술라의 순교〉
에필로그
마지막 행적을 둘러싼 미스터리 ― 우리 곁에 남아 있는 카라바조
스케치 없이 캔버스에 바로 - 천재 화가 카라바조의 독보적 예술성
카라바조는 한 사람의 것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났습니다. 서른아홉이라는 짧은 생애 중 절반에 가까운 18년 동안 화가로 살며, 그는 100여 점의 작품을 그렸습니다. 스케치도 없이 캔버스에 곧바로 그림을 그려내는 그의 놀라운 창작 방식은 신이 주신 선물처럼 보였습니다. 르네상스 미술 속 고요하고 차분한 인물들은 그의 작품 속에서 격렬한 감정을 쏟아냈고, 빛과 어둠의 강렬한 대비를 통해 마치 스포트라이트를 켜듯 생생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특히 주변 뒷골목의 평범한 사람들을 신성한 인물로 그려낸 과감함은 그의 작품이 가진 독창성과 현실성을 잘 보여줍니다.
명작을 내 손 안에 - 카라바조 작품을 소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카라바조의 명작을 단순히 전시회에서 감상하는 것을 넘어 소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기존의 국내 출판물은 전문가 수준의 정보로 가득 차 일반 독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지만, 이 책은 카라바조를 처음 접하는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책에 실린 모든 작품은 원작의 색감을 최대한 구현하고자 전문가의 섬세한 프린트 디렉션을 거쳤고, 한 면을 가득 채운 레이아웃으로 작품의 생생함을 전합니다. 또한 짧고 깊이 있는 해설이 작품 옆에 배치되어 감상과 이해를 돕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카라바조의 작품 10점을 모두 수록하고 있어, 전시 관람객에게도 특별한 소장 가치가 있습니다.
트라우마 전문가의 시선으로 새롭게 조명한 카라바조의 삶과 예술
이 책의 저자는 바로 〈그림의 힘〉으로 30만 독자에게 치유와 위로를 전했던 김선현 교수입니다. 저자는 카라바조를 ‘악마적 천재성, 광기의 화가’라는 수식어에 가려진 인물로 보는 대신, 치료자의 눈으로 그의 삶을 재해석합니다. 폭력과 혼란으로 점철된 그의 인생 속에서 어린 시절의 내적 트라우마를 발견한 저자는, 미술치료와 트라우마 전문가의 시선으로 작품 속 감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