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6
PART 01 미학이란 무엇인가
Chapter 01 미학의 정의 14
1. 미학 개념의 형성 14
2. 미학의 정의: 바움가르텐과 칸트를 중심으로 21
Chapter 02 칸트의 미학 26
1. 칸트의 판단력비판 26
2. 칸트의 미와 미학 38
Chapter 03 듀이의 미학 45
1. 듀이의 실용주의적 관점 45
2. 경험과 예술 48
3. 질성적 사고와 하나의 경험 52
4. 심미적 경험과 상상력 59
5. 듀이의 이원론적 전통철학 비판 64
Chapter 04 네이티브 아메리칸의 미학 70
1. 네이티브 아메리칸의 기원과 역사 70
2. 라코타의 문화 78
3. 라코타의 시간개념 81
4. 라코타의 교육과 리더십 83
5. 라코타의 삶과 미학 90
PART 02 시스템 사고와 학교
Chapter 05 시스템사고(System Thinkings 100
1. 시스템사고란 100
2. 학습조직의 구축 107
Chapter 06 시스템 사고 교육 132
1. 학습하는 조직으로서의 학교 132
2. 학습하는 교실 만들기 144
3. 학습자 살펴보기 154
4. 지역사회 162
PART 03 지속가능발전과 교육
Chapter 07 지속가능발전과 현실 172
1. 지속가능발전이란 172
2. 한계초과 175
3. 생태발자국과 공유지의 비극 203
Chapter 08 지속가능발전과 경제학 213
1. 성장과 발전의 의미 213
2. 환경 거시경제학 220
3. 지속가능한 발전의 세계상 245
Chapter 09 지속가능발전교육 252
1. 지속가능한 세계 252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261
나오면서 275
참고문헌 278
찾아보기 282
들어가면서
일반적으로 교육의 3요소라 하면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교육과정(Curriculum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겁고 큰 솥(鼎, 교육을 받치는 세 개의 다리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순서와 관계없이 먼저 교육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총론과 교과별 각론을 제작 고시한 후 전국 시도교육청을 통해 초.중.고등학교에 배부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이고 하향적인 구조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수의 일부 학교 자립형사립고등학교와 일부 특목고 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현재 우리나라에 실시되고 있는 교육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이다.
를 제외하고는 지역에 상관없이 똑같은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다음으로는 교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교사는 교육대학교, 중등학교 교사는 사범대가 설치된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사자격증 취득 후 교사로 임용되어 근무지로 발령받기 위해서는 교원임용시험이라는 관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학교는 설립 주체에 따라 크게 국공립, 사립학교로 나뉘는데, 국공립학교의 설립 주체는 교육부, 시도교육청이며, 사립학교의 설립 주체는 재단법인입니다. 국공립학교이든 사립학교이든 교원임용시험을 거쳐야 하는 것은 공통적이지만, 국공립학교인 경우 평균적으로 4년마다 학교를 옮겨야 하고, 사립학교는 채용된 학교 재단에서 계속 근무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생은 고등학교까지가 의무교육이며, 일반적으로 자신이 사는 거주지 주변에서 원하는 학교를 지망한 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가 배정됩니다. 따라서 학교가 배정되면 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교육의 세 요소, 즉 교육과정, 교사, 학생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은 공통적이며. 교사와 학생이라는 인적 요소는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