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서문 3
1판 서문 7
제1장 교육과정의 성격 및 관련 용어 21
1. 교육과정의 성격 24
가.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이다 24
나. 교육과정은 모학문이 없다 25
다. 교육과정은 종합적이고 실천적 성격의 학문이다 27
2. 교육과정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이해 29
가. 교과 30
나. 학문, 그리고 학문과 교과의 관계 31
다. 지식 33
라. 기능, 그리고 기능과 지식의 관계 35
제2장 교육과정의 의미 37
1.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 41
가. 교육과정의 어원적 의미 41
나. ‘결과’(outcome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 42
다. ‘과정’(process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 46
2. 여러 층위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수준(level 49
가. 계획된 교육과정 50
나. 실행된 교육과정 52
다. 경험된 교육과정 53
3. 보이는 교육과정과 보이지 않는 교육과정 54
가. 공식적 교육과정 55
나. 잠재적 교육과정 55
다. 영 교육과정 58
4.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간의 관계 60
제3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65
1. 인문주의자 69
가. 전통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 정신도야론 70
나. 10인 위원회와 엘리어트(C. Eliot의 주장 72
다. 15인 위원회와 해리스(W. Harris의 주장 74
2. 발달주의자 76
가. 헤르바르트 학파 76
나. 홀(S. Hall의 아동 연구 운동 78
다. 킬패트릭(W.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 80
3. 사회효율성주의자 82
가. 로스(E. Ross의 사회 통제론 83
나. 효율성 운동: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경영, 그리고 하나의 연구 분야로서의 교육과정의 탄생 84
다. 지능 측정, 지능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과정 86
라. 사회효율성주의자의 실질적 성과 88
4. 사회개량주의자 89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