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2
제 1 부 응답하라!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제 1 장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11
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및 법적 근거 11
1 변천 과정 11
2 법적 근거 17
2.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내용 19
1 유치원 교육과정 24
2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25
3 기본 교육과정 28
제 2 장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각론 33
1.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각론의 특징 33
2. 기본 교육과정 교과별 주요 내용 36
1 통합교과: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36
2 국어 40
3 사회 42
4 수학 43
5 과학 45
6 실과 46
7 진로와 직업 48
8 체육 49
9 음악 51
10 미술 52
11 선택: 정보통신 활용 53
12 선택: 생활영어 54
13 선택: 보건 55
14 창의적 체험활동 57
15 일상생활 활동 59
제 3 장 교육과정 재구성 이론과 전략 61
1.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65
2. 교육과정 재구성 유형 69
3. 교육과정 재구성 이론 73
1 교육과정 문서와 자료의 구분 74
2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76
3 교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77
4 백워드 설계 모형에 따른 재구성 82
5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에 따른 재구성 91
제 2 부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을 만나다!
제 1 장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107
1. 제재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ㆍ학습 설계 107
1 1단계: 재구성할 제재를 선정한다. 108
2 2단계: 재구성 목적 및 의도를 설정한다. 109
3 3단계: 학습자 수준을 분석한다. 109
4 4단계: 제재 중심 교육과정 주제망을 구성한다.(매개체 선정 111
5 5단계: 제재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구성표를 작성한다. 112
6 6단계: 제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