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특수교육에서 함께 디자인하는 좋은 수학 수업
저자 이성진, 남윤석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23-06-30
정가 21,000원
ISBN 9788925417912
수량

프롤로그 / 2

Ⅰ.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생활 중심 수학 수업 11
1. 왜 실생활 중심 수학 수업인가? 13
2.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과 문제기반학습(PBL 15
3. 실생활 중심 수학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이야기 17
가. 장애학생 삶에 필요한 수학교육 17
나. 제한된 시간에 꼭 필요한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18
다. 실생활의 소재를 활용하는 수학 수업 18
라. 일상생활용품을 활용하는 수학 수업 19
마.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삶에 활용할 기회 제공 20
바. 수학적 요소에 대한 자극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20
사. 전이와 일반화가 가능한 평가 21
4. 실생활 중심 수학 수업을 위해 동료 교사들이 전하는 수업 노하우 22
5. 실생활 중심 수학 수업 디자인 23
6. 궁금해요 교수님 33

Ⅱ. 학습동기를 높이는 수학 수업 43
1. 왜 학습동기를 높이는 수학 수업인가? 45
2. 켈러의 학습동기화 모형(ARCS 모형 47
3. 학습동기를 높이는 수학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이야기 49
가. 학생의 요구를 고려한 수학 수업 49
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학생의 흥미를 파악하는 수학 수업 50
다. 학생이 좋아하는 자료를 활용하는 수학 수업 50
라. 친숙한 소재를 활용한 수학 수업 51
마. 학생이 재미있고 즐거운 수학 수업 52
바.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주제 중심 수학 수업 53
4. 학습동기를 높이는 수학 수업을 위해 동료 교사들이 전하는 수업 노하우 54
5. 학습동기를 높이는 수학 수업 디자인 55
6. 궁금해요 교수님 67

Ⅲ. 모든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위한 수준별 수학 수업 71
1. 왜 수준별 수학 수업인가? 73
2.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75
3. 수준별 수학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이야기 77
가. 장애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기초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수학 수업 77
나. 개별 학생의 수준에 맞는 내용과 활동이 제공되는 수학
이 책에서는 특수교사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에서 9가지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을 담아내었다. 이와 함께 왜 그러한 수업이 좋은 수학 수업인지에서 시작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좋은 수학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과 방법적 측면을 다루었다. 그뿐만 아니라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에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실제 수업 장면과 자료들을 수록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수업을 실행해 볼 수 있는 예시자료를 제시하였다. 또한 평소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궁금증을 물음과 답변 형식으로 추가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