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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유가 명상의 이론과 교육방법 (양장
저자 김병환, 이슬희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22-09-01
정가 20,000원
ISBN 9788925417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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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3

1부 유가 명상의 이론 15
1. 마음 17
1.1 마음 작용의 요소: 심·성·정 17
1.2 마음의 양태 32
1.2.1 미발심과 중 32
1.2.2 이발심과 화 58
2. 명상 79
2.1 명상의 토대: 경 79
2.2 명상의 방법 92
2.2.1 미발함양 92
2.2.2 격물치지: 독서 명상을 중심으로 118
2.2.3 이발성찰 144

2부 유가 명상의 교육방법 161
1. 총론 163
[교육목표] 163
[교육과정] 163
[학습태도] 170
[지도상 유의점] 175
2. 수업지도안 181
1. 《1차시》 사덕(四德 알기 181
2. 《2차시》 바르게 살아가겠다는 목표 세우기 199
3. 《3차시》 기(氣의 개념 및 몸[身]-숨[息]-마음[心]의 상호 관계 알기 222
4. 《4차시》 ‘마음의 눈’과 중(中·화(和의 마음 알기 235
5. 《5차시》 경(敬의 원리인 정제엄숙(整齊嚴肅·주일무적(主一無適·기심수렴불용일물(其心收斂不容一物·상성성(常惺惺 익히기 245
6. 《6차시》 ‘옷-몸-눈-숨’ 숨쉬기 257
7. 《7차시》 ‘팔단도인법(八段導引法’ 체조하기 272
8. 《8차시》 걷기 명상하기 299
9. 《9차시》 바디스캔 명상(Body Scan Meditation하기 305
10. 《10차시》 기초 생활 예절을 습관화하기 310
11. 《11차시》 습관화된 기초 생활 예절의 소이연 궁리하기 318
12. 《12차시》 마음의 눈으로 감각 주시하기 326
13. 《13차시》 마음의 눈으로 생각·감정 주시하기 339
14. 《14차시》 사물(四勿[비례물시(非禮勿視·비례물청(非禮勿聽·비례물언(非禮勿言·비례물동(非禮勿動] 하기 348
15. 《15차시》 기쁨[喜]·즐거움[樂]·좋아함[好]의 생각·감정을 줄이거나 키우기 361
16. 《16차시》 화남[怒]·슬픔[哀]·두려움[懼]·싫어함[惡]의 생각·감정을 줄이거나 키우기 374
17. 《17차시》 생각·감정을 다스려서 목표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