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현장 중심 문해력 신장 프로젝트 : 학생들 읽기 능력 어떻게 키울까
저자 김현수, 정지성, 김진미, 이경숙, 이희진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22-11-30
정가 20,000원
ISBN 9788925417417
수량
머리말 / 3

제1장 읽기 교육의 내용 / 김현수
1. 읽기 교육의 영역 13
2. 글의 원리 이해하기 23
3. 읽기의 기본 기능 익히기 39
[1] 문장의 머리와 꼬리 살피기 40
[2] 문장에 담긴 의미 살피기 46
[3] 중심 문장 찾기 49
[4] 문맥의 이음새 살피기 52
[5] 문단의 소주제 파악하기 56
[6] 문단 간의 관계 파악하기 59
4. 적극적으로 글 읽기 62
[1] 추론하며 읽기 62
[2] 비판하며 읽기 81
[3] 글의 특성에 따라 전략적으로 읽기 88

제2장 독서 교육 지도 방안 - 한 학기 한 권 읽기 중심으로 / 정지성
1. 왜 독서 교육일까? 97
2. 독서 교육 지도 방안 102
[1]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행 사례 102
[2] 한 학기 한 권 읽기 과정중심평가 사례 109
3. 독서 교육 실천 사례 123
[1] 삶의 시기를 고려한 독서 교육-시집 읽기 123
[2] 체험학습과 연결된 독서 & Change maker 128
[3] 작가의 삶을 통해 배우는, 삶을 위한 문해력 134
[4] 모든 걸 아우르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끝판왕 버전! 143
[5] 비문학 제재를 읽는 방법 151
[6] 평가는 어떻게? 154
4. 독서 교육에 대한 고민과 제안 157
[1]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해 157
[2]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독서 습관 160

제3장 왁자지껄 중학생을 위한 읽기 수업 레시피 / 김진미
1. 시 수업으로 시선 사로잡기 167
[1] 즐길 수밖에 없는 시의 개념 168
[2] 슬픔이 자랑이 되는 문학의 아름다움 172
2. 전지적 학생 시점 소설 수업 174
[1] 내가 등장하는 고전 소설 178
[2] 문학 작품 속 시간 여행자 182
[3] 사랑의 기술을 읽는 소설 수업 191
3. 책이 좋아지는 프로젝트 수업 195
[1] 앗싸, 교과서 없는 시 요일 195
[2] 나와 너의 꿈 발견 프로젝트 206
[3] 함께 읽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