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공학과 수업 (제6판 (양장
저자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조영환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21-06-25
정가 22,000원
ISBN 9788925415994
수량
제6판을 내면서 / 3

1장 교육공학과 수업 13
제1절 수업과 교육공학 16
1. 수업의 실제와 교육공학 16
2. 교육공학의 특성과 정의 19
제2절 교육공학의 발전 24
1. 교육 매체의 활용 24
2. 수업 설계 27
제3절 미래교육과 교육공학 28
1. 미래 사회의 교육 목표와 교육공학 29
2. 첨단 기술의 발전과 교육공학 31

2장 수업체제설계Ⅰ 39
제1절 수업체제설계의 정의 및 특징 41
1. 수업체제설계의 정의 41
2. 수업체제설계의 특징 및 영역 43
제2절 수업체제설계모형 47
1. 체제적 수업설계모형의 특징 47
2. ADDIE 모형 49
3. 딕과 케리(Dick & Carey의 수업체제설계모형 51
4. RPISD 수업체제설계모형 55

3장 수업체제설계Ⅱ 65
제1절 수업 요구분석 67
1. 수업 요구분석의 정의와 기법 67
2. 학습자 특성 분석 73
3. 수업 맥락 분석 74
제2절 수업목표 설정 76
1. 수업목표 설정의 필요성 및 절차 76
2. 수업목표 분류 77
3. 수업목표의 진술 방식 86
제3절 학습과제 분석 92
1. 학습과제 분석의 정의 92
2. 학습과제 분석의 주요 기법 94

4장 교수자 중심 수업과 수업설계 101
제1절 수업설계이론의 특징 103
제2절 가네의 수업설계이론 104
1. 이론적 배경 104
2. 9가지 수업사태 108
제3절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13
1. 이론적 배경 113
2. ARCS 모형 116

5장 학습자 중심 수업과 수업설계 131
제1절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이론적 배경 134
1. 객관주의 대 구성주의 134
2. 인지적 구성주의 대 사회적 구성주의 138
3. 구성주의적 수업설계 원리 141
제2절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설계 모형 145
제3절 학습자 중심 수업 평가설계 151
1. 학습자 중심 수업 평가의 특징 151
2. 과정 중심 평가 153
제4절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