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1. 첫 만남, 첫 한 달을 위한 학급경영레시피
01. 첫 만남, 첫 기억을 공들여 준비하자! 25
- 특수교사에게 필요한 정보와 태도, 필수적 우선순위대로 준비해보자 25
- 학부모 상담은 언제나 고민스럽다 26
- 장애원인과 특성에 대해 공부하라 27
-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에 가정과 동료 교사를 반드시 포함한다 31
- 말의 매너가 신사숙녀를 만든다 32
02. 새 학기 준비 기간, 제대로 활용하자. 34
- 통합교육의 시작은 2월부터! 34
- 교사마다 다른 처방전이 필요해! 36
03. 나만의 학급, 특별하게 소개하자. 38
- 나만의 학급소개! 왜 필요한가? 38
- 당당하게! 자신 있게! 40
04. 학교 완전정복을 위한 첫 만남을 가져라! 44
- 초등학교 입학적응지원! 왜 필요한가? 44
- 입학 전 학부모 상담-공감하고 경청하라! 45
- 부모님의 궁금증을 채워줘라! 45
- 학생에게는 특별함을 선물하라! 47
- 학생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48
05. 통합교육 퍼실리테이터가 되자. 49
- 우리는 이미 퍼실리테이터! 49
- 학생, 학부모와 소통하기 53
06. 학급 살림은 2월부터 계획하자! 55
- 1단계: 자료 조사하고 수집하기 55
- 2단계: 학급 교육 목표 설정하기 58
- 3단계: 학급 특색교육 활동 구상하기 61
- 4단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하기 65
- 5단계: 평가 계획하기 70
- 6단계: 그 외에 우리가 챙겨야 할 것들 74
- 7단계: 세워보자, 빛깔 있는 학급 운영 계획 75
07. 계약과 허용의 밀당을 잘 사용하자. 77
- 행동계약은 자승자박(自繩自縛이 되지 않도록 적당히 하자 77
- 자유로운 사고로 말랑하고 허용적인 학급을 만들자 79
08. 학급경영목표를 담은 학급교육과정을 재구성해보자! 83
- 학급운영 유형 VS 교육과정 운영 83
- 교사 수준 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시작하기 84
- 소소하고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