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2판
저자 정창우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20-02-28
정가 24,000원
ISBN 9788925414591
수량

책머리에 / 3

제1부 도덕성 발달 이론의 역사와 도덕교육 11
제1장 인간발달 이론과 도덕심리학 13
1. 인간발달의 세 가지 패러다임 14
2. 인간발달 연구 방법 19
3. 도덕심리학과 도덕성의 의미 22

제2장 인지발달 이론과 도덕성 발달 : 피아제와 콜버그 25
1.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가정 26
2. 피아제 이론 28
3. 콜버그 이론 37
4. 결 론 62

제3장 콜버그 이후의 도덕심리학 : 레스트와 튜리엘 65
1.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66
2. 사회 영역 이론 : 튜리엘 77

제4장 사회학습 이론과 도덕성 발달 91
1. 상호결정론으로서의 사회학습 이론 92
2. 유혹에 저항하는 행동의 학습 93
3. 도덕적 행동의 실행에 있어서 도덕적 이탈 98
4. 사회학습 이론의 공헌과 비판들 108

제5장 정신분석 이론과 도덕성 발달 111
1. 인성의 세 구성 요소 113
2. 도덕성 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설명 115
3.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비판 117
4. 도덕교육적 시사점 119

제6장 도덕과 교육의 목표 설정을 위한 도덕심리학적 기초 연구 123
1. 도덕성 발달 연구 개관 125
2. 도덕성 발달에 관한 국내외 연구의 결과 분석 127
3. 도덕심리학 영역에서의 연구 성과에 기초한 도덕과 교육의 목표 설정 136
4. 결론 및 제언 139

제2부 도덕심리학 연구의 최근 동향과 도덕교육 143
제7장 나바에즈의 도덕심리 이론과 통합적 윤리교육모형 145
1. 도덕 스키마 개념을 통한 윤리적 기술의 이론적 토대 구축 147
2. 윤리적 기술 및 전문성의 이론적 체계 정립 152
3. 통합적 윤리교육 모형의 적용 단계 159
4. 통합적 윤리교육 모형을 활용한 도덕교육 개선 방향 166
5. 결 론 170

제8장 하이트 도덕심리 이론의 도덕교육적 이해 173
1. 하이트 도덕심리 이론의 특징 : 도덕심리학의 세 원칙을 중심으로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