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역사와 나
1부
여자 일에 질문을 던진 여성들
숨어 살아야 했던 사람, 옥호 부인
현모양처 말고 뛰어난 예술가, 신사임당
혼인으로 피우지 못한 글재주, 허난설헌
조선 시대 뛰어난 예술인, 기생 황진이와 석개
죽은 자는 말이 없다, 평양 기생 계월향
서로 애정하며 나눈 글, 미암 유희춘과 시인 송덕봉
용감하게 지켜 낸 삶의 기록, 남평 조씨
잘 벌어서 잘 쓴 제주 여성, 김만덕
조선 시대 여행가, 김금원
마음껏 책 읽고 공부한 조선 여성, 이빙허각
조선 시대 여성 유학자들, 윤지당과 정일당
조선 시대 이혼소송, 유정기와 아내 신태영
묘지명에 남겨진 짧은 삶, 김운
아내의 죽음을 애도하며 쓴 글, 묘지명과 제문
2부
옛글로 알아보는 여성의 삶
여자로 역사에 이름을 남기는 방법, 효녀
효도는 청이가 하고 복은 아비가 받고 《심청전》
조선 시대에 여자만 얻을 수 있는 명예, 열녀 《춘향전》
열녀의 죽음, 절개일까 저항일까 〈향랑전〉
가엾은 기생 팔자 《용재총화》 《어우야담》
조선 시대 성폭력 사건 〈재상가 서녀 진복의 일생〉
김은애 살인 사건, 진짜 살인자는 누구? 〈은애전〉
이씨 부인의 극한 생존 시집살이 〈복선화음가〉
비틀어 보는 영웅 소설 《박씨부인전》
진정한 영웅 다모 김조이 〈다모전〉
하늘을 날던 여자들 《용재총화》 《삽교만록》
거침없고 대범한 귀신 《아랑전설》 《장화홍련전》
되풀이되는 평강공주들 《청구야담》
참고 문헌
조선이라는 땅에 여자로 태어나 일평생을 살아간 사람들
누군가의 어머니, 누군가의 아내로 이름을 남기던 조선 시대 여성 가운데, 묘지명에 자기 이름을 남긴 이가 있다. 바로 조선 시대 문장가 김창협의 딸 ‘김운’이다. 김운의 생전 소망은 ‘만약 남자로 태어날 수 있다면, 깊은 산속에 집을 짓고 수백 권의 책을 쌓아 둔 채 그 속에서 조용히 늙어 가고 싶다’고 했다. 김운은 열한 살 나이에 아버지와 경전을 읽으며 토론을 할 만큼 총명함이 있었지만, 혼인한 뒤로는 그 총명함과 지식욕을 감추고 ‘여자로서 해야 할 일’만 충실하게 했다고 한다. 그런 김운은 남편에게 종종 ‘자신이 여자여서 세상에 드러낼 공덕이 없으니 차라리 일찍 죽어 무덤에 아버지의 글을 남기고 싶다’는 말을 건넸다. 그 바람대로 김운은 자신의 이름을 남겼다.
‘허씨오문장’이라고 불렸던 허난설헌은, 이 다섯 명 가운데 시재가 가장 뛰어났다고 한다. 허난설헌보다 열두 살 위인 둘째 오라버니 허봉은 누이 난설헌에게 두보의 시집을 선물하며 동생의 재능이 두보를 이을 만하다 칭찬했다. 이런 허난설헌은 평생 세 가지를 한으로 생각했다. ‘조선이라는 좁은 땅’에 ‘여자로 태어나’ ‘김성립의 아내가 된 것’이라 한다. 정말 그런 말을 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허난설헌은 죽기 전에 평생 쓴 시를 다 태워 버리라는 유언을 남겼고, 유언에 따라 그의 시는 모두 불태워졌다.
《도대체 여자 일이 무엇이관데?》는 조선이라는 땅에 여자로 태어나 일평생을 살아간 여성들의 삶에 주목했다. 신사임당과 허난설헌, 황진이처럼 모두가 다 아는 여성들은 물론, 조선 시대 여성 유학자 윤지당과 정일당, 임진왜란에 일본군의 첩이 되어 나라를 구했던 기생 계월향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조선 여성의 삶과 이야기를 책 한 권에 담았다.
조선 시대 여성의 삶과 옛글을 새롭게 재조명하며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여자 일’에 질문을 던진다
대학에서 역사를 공부했던 글쓴이 신혜경은 천한 사람과 귀한 사람이 나뉘어 있던 시절, 귀한 사람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