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
제1장 들어가면서 9
제2장 인성주제 중심 체육수업 17
제1절 접근방식과 구성요소 19
제2절 계획성(수업진행계획표 27
제3절 지속성(수업주제 39
제4절 지속성(인성피라미드 47
제5절 관계성(지속적인 관찰과 상담, 감사의 편지 66
제6절 발전성(수업 노트, 수업 촬영, 만족도 설문조사 74
제3장 수업 실천 사례 85
제1절 수업 실천 사례 87
제2절 바른 관계 맺기(놀이: 레크리에이션 수업 93
제3절 생명의 소중함(심폐소생술, 구급처치법 수업 116
제4절 팀워크(NEW SPORTS: 킨볼 수업 145
제5절 팀워크(티볼 수업 169
제6절 타인이해(감상수업, 트레킹 수업 206
제7절 믿음과 자기헌신(꾸미기체조 그리고 자신감(치어리딩 수업 220
제8절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빙고런닝맨 수업 276
제9절 NEVER GIVE-UP(육상 트랙 경기 수업 290
제10절 부록(수업 영상자료 347
제4장 수업을 되돌아보다 349
제1절 2013학년도 중학교 3학년 체육수업을 반성하며 353
제2절 협력교사 366
제3절 체육수업 만족도 375
제4절 인터뷰 399
제5절 새로운 시작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