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이미지와 어린이 놀이의 생태성: 베르그송의 ‘물질과 기억’에 기반한 놀이중심 미래학교에 대한 소고 ··············17
제2장 놀이의 철학과 아곤의 교육 ··························································65
제3장 빌둥(Bildung 개념으로 이해하는 교육 생태학의 미학(美學 ······················99
제4장 교육과 놀이, 그 관계맺음의 역사 ··················································135
제5장 질적연구가 교육과정 생태성 복원에 주는 함의 ····································167
제6장 실험과 배움 그리고 유아 놀이의 생태성 ···········································205
제7장 우연과 반복의 축제로서 놀이와 배움: 니체와 들뢰즈에게서 배우는 놀이 ········237
제8장 물질은 어떻게 아이들과 더불어 운동하는가?: 한 공동육아 아이들의 놀이에서 발견한 물질의 행위주체성에 대한 이해 ·········275
제9장 유아교육과정과 놀이 페다고지: 유아의 행위주체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 ······307
제10장 새로운 교육담론과 실험적 실천: 뇌과학, 놀이 그리고 페다고지 ·····················341